신뢰도
Q1. 심리검사의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5가지를 설명하시오. ★★★
■ 문항반응 수 : 문항 반응 수가 높을수록 신뢰도가 높아진다.
■ 응답자의 속성 변화 : 측정 기간 중에 특정 사건이 발생하면 신뢰도가 달라진다.
■ 검사 문항의 수 : 검사문항 수가 많을수록 신뢰도가 높아진다.
■ 검사 시간과 속도 : 검사 시간이 길수록, 속도가 빠를수록 신뢰도가 높아진다.
■ 개인차 : 개인차가 클수록 신뢰도가 높아진다.
Q2. ★직업심리검사의 신뢰도를 추정하는 방법 3가지를 설명하시오. ★★★★
■ 검사-재검사 신뢰도(안정성계수)
• 같은 검사를 같은 사람에게 시간 간격을 두고 두 번 실시하여 점수 간 상관관계를 산출
■ 동형검사신뢰도(동등성 계수)
• 같은 사람에게 두 개의 검사를 실시하여 얻은 점수 간 상관계수를 산출
■ 반분신뢰도(내적합치도 계수)
• 한 검사를 두 부분으로 나누어 두 점수 간 상관계수를 산출
출제 24-1 / 23-2 / 21-3 / 20-2 / 18-1
Q3. 신뢰도 추정방법 중 사람들이 하나의 검사에 대해 서로 다른 시점에서 얼마나 일관성 있게 반응하는지 알아보는 검사-재검사의 단점을 4가지 쓰시오. ★★★
■ 이월효과 : 앞의 시험 문제를 기억함으로써 높은 신뢰도 계수를 얻게 되는 것이다.
■ 반응민감성 : 망각효과로 인해 측정 시간 간격이 긴 경우 낮은 신뢰도 계수를 얻게 된다.
■ 측정 속성의 변화 : 측정 기간 중에 특정 사건이 발생하면 점수가 달라질 수 있다.
■ 물리적 환경의 변화 : 온도․날씨․소음 등에 따라 점수가 달라질 수 있다.
Q4. 검사-재검사 신뢰도 추정 시 충족되어야 할 조건 3가지를 쓰시오. ★
■ 측정 내용 자체는 일정시간이 경과하더라도 변하지 않을 것 이라는 가정
■ 어떤 학습활동이 두 번째 검사의 점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가정
■ 동일한 수검자에게 검사를 두 번 실시하지만 처음 검사의 경험이 재검사의 점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이 있어야 한다.
Q5. 검사-재검사 신뢰도 영향을 미치는 요인 4가지를 쓰시오.
1. 검사와 재검사 사이의 시간 간격
2. 검사가 시행되는 환경의 변화
3. 응답자의 속성 변화
4. 응답자가 검사를 치른 경험
출제 23-1 / 20-3 / 18-2
Q6. 동형검사 방법의 의미와 단점을 적으시오.
■ 동형검사의 의미
• 동형의 두 검사를 동일한 사람에게 실시하여 얻은 두 점수 간의 상관계수로 신뢰도를 추정하는 것이다.
■ 단점
• 문항을 비슷한 형식으로 제작하기 어렵다.
• 문항 수와 검사체계를 동형으로 제작하기 어렵다.
• 비슷한 변별도를 나타내는 검사를 제작하기 어렵다.
Q7. 동일한 유형의 A적성검사와 B적성검사를 실시했다. 두 검사 간 점수 차이가 심했는데 이러한 동일명의 유사한 검사를 실시했을 때 점수 차이가 나는 원인을 설명하시오. ★★
■ 응답자의 속성 변화
■ 두 검사 간의 내용 차이
■ 문항 속성의 차이
■ 시행 기간의 차이
■ 시행 절차상의 차이
Q8. 반분신뢰도를 추정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3가지 방법을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 하시오. ★
■ 전후 절반법 : 검사 문항을 배열된 순서에 따라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누는 방법이다.
■ 기우 절반법 : 검사 문항의 번호가 홀수인지 짝수인지에 따라 두 부분으로 나누는 방법이다.
■ 짝진 임의배치법 : 비교적 상관성이 높은 두 문항끼리 짝을 지은 다음, 각 짝에서 한 문항씩을 임의로 선택하여 양분 하는 방법이다.
Q9. 반분신뢰도를 추정하기 위한 방법
① 문항 반응 수
② 응답자의 속성 변화
③ 검사 문항의 수
④ 규준집단
Q10. 직업상담사가 구직자 A와 B에게 각각 동형검사인 직무능력검사(Ⅰ형)과 직무능력검사(Ⅱ형)을 실시한 결과, A는 115점, B는 124점을 얻었으나 검사유형이 다르기 때문에 두 사람의 점수를 직접 비교할 수 없다. A와 B중 누가 더 높은 직무능력을 갖추었는지 각각 표준점수인 Z점수를 산출하고 이를 비교하시오.
(각각의 Z점수는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산출하며, 계산과정을 반드시 기재하시오.)
A: 직무능력검사(Ⅰ형) 표준화 집단 평균: 100, 표준편차: 7
B: 직무능력검사(Ⅱ형) 표준화 집단 평균: 100, 표준편차: 15
Z점수 = (원점수 - 평균) / 표준편차
A의 Z점수 = (115 - 100) / 7 ≒ 2.14
B의 Z점수 = (124 - 100) / 15 = 1.60
∴ A의 Z점수가 B의 Z점수보다 높으므로 A가 B보다 더 높은 직무능력을 갖춘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참고]
※원점수: 수검자가 받은 최초의 점수로써 자료의 수치를 나타내지만 기준점수가 없기 때문에 비교자료로 사용할 수 없다.
예) A가 수학을 90점 맞았지만 학급의 평균이 95라면 높은 점수가 아니다.
※표준점수: 원점수를 비교 가능하도록 평균과 표준편차가 같은 정산분포곡선에 상대적 위치를 표시해서 비교가능하게 만든 것이 표준점수이다. 표준점수는 Z점수라고 하며, 평균이 0이 되고, 표준편차가 1이 되도록 변환한 값이다. 그런데 Z점수는 대체로 음수값, 소수값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음으로 일반정수인 표준화 점수로 변환하는데, 대표적인 것으로 T점수가 있으며, T점수는 원점수를 변환해서 평균이 50이고 표준편차가 10인 수로 만드는 값이다.
Z점수와 T점수 공식
X = 원점수, M =평균, SD = 표준편차
Z점수 = (원점수 X1 - 평균 M) / 표준편차 SD
T점수 = 10 × Z + 50
※표준편차(SD: Standard Deviation) : 점수들이 평균으로부터 벗어난 거리로 자료가 평균을 기준으로 얼마나 모이거나 또는 떨어져 있는가를 말한다. 표준편차는 개념적으로 말하면 '집단의 각 수치들이 그 집단의 평균으로부터 평균적으로 얼마나 떨어져 있는가?, 즉 점수들이 평균에서 벗어난 평균거리를 나타내는 통계치이다. 따라서 이 값이 클수록 해당 집단의 사례들이 서로 이질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특정점수의 위치를 파악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Q11. 표준화를 위해 수집된 자료가 정규분포에서 벗어나는 것은 검사도구의 문제라기보다 표집절차의 오류에 원인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세 가지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
■ 절미법 - 편포의 꼬리를 잘라내는 방법이다.
■ 완곡화하는 방법 - 정상분포의 모양을 갖추도록 점수를 보태거나 빼주는 방법이다.
■ 면적환산법 - 각 점수들의 백분위를 구하고 그 백분위에 해당하는 표준점수를 찾는 방법이다.
타당도
Q12. 타당도의 종류 4가지를 기술하시오. ★★
■ 내용타당도 -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 영역을 얼마나 잘 반영하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 안면타당도 – 검사 문항을 수검자가 읽고 그 검사가 얼마나 타당한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 준거타당도 - 심리검사와 특정준거가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 구성타당도 - 검사의 이론적 구성 개념이나 특성을 잘 측정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Q13. 다음 ( )안에 알맞은 타당도의 종류를 아래에 쓰시오.
(1)는 검사의 각 문항을 주의 깊게 검토하여, 그 문항이 검사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재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것은 그 분야의 자격을 갖춘 사람들에 의해 판단된다.
(2)의 유형으로는 공인타당도와 예언타당도가 있다.
(3)는 조작적으로 정의되지 않은 인간의 심리적 특성이나 성질은 심리적 구인으로 분석하여 조작적 정의를 부여한 후,
검사 점수가 이러한 심리적 구인으로 구성되어 있는가를 검정하는 방법이다.
(1) 내용타당도 / (2) 준거타당도 / (3) 구성타당도
Q14. 구성타당도를 분석하는 방법 3가지를 제시하고 각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 수렴타당도
• 그 속성과 관계있는 변인들과 높은 상관관계를 갖고 있는지의 정도를 측정하는 것
• 예) 수학적성검사는 수학학년점수와 관련이 있어야 한다.
■ 변별타당도
• 그 속성과 관계없는 변인들과 낮은 상관관계를 갖고 있는지의 정도를 측정하는 것
■ 요인분석법
• 검사를 구성하고 있는 문항들 간의 상호관계를 분석해서 서로 상관이 높은 문항들을 묶어주는 방법이다.
■ 중다특성중다방법 행렬표 확인 절차
• 둘 이상의 특성을 둘 이상의 방법으로 측정할 때 동일한 특성을 서로 다른 방법에 의해 측정한 후 어느 정도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는 방법
Q15. ★준거 관련 타당도 종류와 내용, 직업상담에서 중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
■ 예언타당도
검사 점수가 미래 행위를 얼마나 잘 예측하는지와 관련된 타당도
먼저 검사를 실시하고 그 후에 준거를 측정해서 얻은 두 점수 간의 상관계수를 측정하는 것이다.
• 예) 자격시험에 합격한 사람이 해당 분야에서 일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면 그 자격시험은 예측타당도가 낮아 자격시험의 개편을 고려해야 한다.
■ 동시타당도
이미 검증된 검사와 새로운 검사를 동시에 실시하여 결과를 비교하는 타당도
일정 시점에서 검사와 준거를 동시에 측정해서 얻은 두 점수 간의 상관계수를 측정하는 것이다.
• 예) 외국어 시험의 동시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TEPS나 TOEFL 같은 공인된 시험을 같이 시행하고 상호 비교하여 시험점수가 높으면 타당도가 높다고 판단한다.
■ 직업상담에서 준거타당도가 중요한 이유
• 공정한 인사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 직업에서 성공할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다.
■ 실증연구보다 실제 연구에서의 타당도 계수가 낮은 이유
• 실제 연구는 외부 요인을 통제하기 어렵다.
• 실제 연구는 내적 타당도가 낮다.
• 실제 연구는 독립변인과 가외변인의 효과를 구분하기 어렵다.
■ 차이점
• 동시타당도는 심리검사가 피검자 현재의 상태를 잘 나타내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며, 예언타당도는 피검자의 미래 행동을 예측하기 위한 것이다.
출제 23-3 / 17-2
Q16. 준거타당도의 의미를 쓰고 준거타당도가 낮은 검사를 사용하는 것이 왜 문제가 되는지를 설명하시오. ★
■ 준거타당도의 의미
• 심리검사와 특정준거가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
■ 문제가 되는 이유
• 선발, 배치, 훈련 등의 인사관리에 관한 의사결정의 설득력을 제공해 주지 못한다.
• 명확하지 못한 준거를 가지고 미래를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Q17. ★준거타당도 계수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
■ 표집오차
• 표본이 너무 작거나 모집단을 대표하지 못할 때 준거 타당도가 낮아짐
■ 범위제한
자료가 전체 범위를 포괄하지 않고 일부에만 해당될 때 준거 타당도 계수에 영향
■ 준거측정치의 신뢰도
• 준거측정치의 신뢰도가 낮으면 검사의 준거타당도는 낮아진다.
실제 준거의 신뢰도가 낮으면 준거 타당도에 영향
■ 준거측정치의 타당도
• 준거 측정치의 타당도가 낮으면 검사의 준거타당도는 낮아진다.
측정 도구가 준거를 잘 반영하는지에 따라 준거 타당도 계수에 영향
Q18. 직업심리검사의 중요한 두가지 기준인 신뢰도와 타당도의 의미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신뢰도
•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얼마나 일관성 있게 측정하는지를 나타낸다.
■ 타당도
•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하는지를 나타낸다.
Q19. ★ 구성타당도에 속하는 타당도 2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수렴타당도
검사가 관련 있는 변인들과 강한 상관관계를 갖는지 평가하는 타당도
변별타당도
검사가 관련 없는 변인들과 약한 상관관계를 갖는지 평가하는 타당도
출제 23-2 / 20-3 / 19-3 / 16-1
Q20. ★ 규준 제작 시 사용되는 확률표집방법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① 단순 무선 표집: 구성원에게 번호를 주고 무작위로 표집
② 층화 표집: 모집단을 하위 집단으로 나누고 각 집단에서 표집
③ 군집 표집: 동질적인 하위 집단을 전체 집단으로 표집
출제 24-1 / 22-3 / 20-2 / 18-3 / 16-3
Q21. ★ 측정오차를 줄이기 위한 방법 6가지를 쓰시오. ★★
① 검사 문항 수 증가
② 신뢰도에 나쁜 영향 문항 제거
③ 표준화된 검사 사용
④ 균일한 검사 조건 유지
⑤ 검사 실시·채점 방식 표준화
⑥ 적절한 표본 추출 및 측정
출제 22-3 / 19-2
Q22. 특성-요인과 내담자중심 상담 차이점 2가지를 설명하시오
특성-요인직업상담
|
내담자중심직업상담
|
지시적이다
|
비지시적이다.
|
문제와진단 중시
|
개인 그 자체를 중시
|
과거경험 중시
|
현재 상태 중시
|
지적인면 중시
|
정서적인면 중시
|
Q23.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 차이를 설명하시오
개방형질문
|
폐쇄형질문
|
질문의 범위가 넓고 포괄적이다
|
질문의 범위가 좁고 한정적이다.
|
자유로운 답변을 요구한다.
|
특정한 답변을 요구한다
|
내담자의 시야를 넓게 한다
|
내담자의 시야를 좁게 한다.
|
촉진적관계를 열어 놓는다.
|
촉진적 관계를 닫아 놓는다.
|
Q24. 속도검사와 역량검사로 분류하시오
속도검사
|
역량검사
|
시간의 제한을 둔다
|
시간 제한을 두지 않는다
|
쉬운 문제로 구성된다.
|
어려운 문제로 구성된다
|
숙련도를 측정한다.
|
문제 해결능력을 본다.
|
Q25.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규준참조검사
|
준거 참조검사
|
다른사람과 점수를 비교한다.
|
어떤 기준점수와 비교
|
상대적으로 어떤수준인지 비교한다
|
이보다 높은지 낮은지 알아보는 검사
|
예) 대부분 심리검사가 해당된다,
|
예)대부분 국가자격시험이해당된다.
|
Q26. 극대수행검사와 습관적 수행검사 설명하고 대표적인유형 2가지 쓰시오
극대수행검사(성능검사)
|
습관적수행검사(성향검사)
|
문항에 정답이 있다
|
문항에 정답이 없다.
|
시간제한이 있다
|
시간제한이 없다.
|
능력발휘를 요구한다
|
정직한 응답을 요구한다.
|
지능검사,적성검사,성취도검사
|
성격검사,흥미검사,태도검사
|
Q27. 투사적검사의 장단점을 각 3개씩 쓰세요
장점
|
단점
|
반응의 독특성
|
낮은신뢰도
|
반응의 풍부함
|
낮은타당도
|
무의식적인 내용 반응
|
전문적 검사자 필요
|
Q28. 투사적검사의장점과 자기보고식검사와 비교하시오
투사적검사
|
지기보고식검사
|
다양하고 독특한 반응
|
다양하고 독특한 반응 없다.
|
반응이 풍부하다,
|
왜곡된 반응 야기할수 있다
|
무의식적인요인 평가가능
|
무의식적인 평가 어렵다.
|
Q29. 검사-재검사법과 동형검사 비교
검사-재검사법
|
동형검사법
|
동일한검사를 동일한 사람에게
일정한시간을 두고 두번실시하여
두점수간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
|
두개의 동형검사를
동일한 사람에게 실시하여
두점수간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
|
이월 효과
|
제작하기 어렵다,
|
측정대상속성변화
|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
응답자 속성변화
|
|
Q30. 개념준거와 실제준거
개념준거
|
실제준거
|
지적능력
|
지능검능검사점수,학교성적
|
정서적성장
|
학교생활기록부
|
시민의식
|
자원봉사 및 사회봉사실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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