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직업상담사 2급 실기

「 14일차 - 19문제 」 직업상담사 2급 실기 : 홀랜드, 데이비스와 롭쾌스트 직업적응 이론, 발달적이론(2회)

by 게으른 스콜 2024. 9. 10.
반응형

Q1. 홀랜드 흥미에 관한 6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

더보기

 

※현탐예사진관

 

1. 현실형R

기계와 도구 조작을 좋아함

기술자, 정비사, 농부

 

2. 탐구형 I

연구와 관찰을 선호함

과학자, 수학자, 의사

3. 예술형A

표현이 풍부하고 창의적임

음악가, 화가, 배우

4. 사회형S

대인관계에 능숙함

교사, 상담가, 사회복지사

5. 진취형E

리더십이 있음

경영자, 세일즈맨, 정치가

6. 관습형C

체계적인 정리에 능숙함

은행원, 사서, 회계사

출제  23-3 / 23-2 / 23-1 / 22-1 / 21-1 / 20-3 / 20-1 / 19-2 / 18-2 / 16-1

 

Q2. 홀랜드 6각형 해석차원(주요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더보기

※일본의 변정일 계

 

1. 일관성

첫 두문자가 육각형에 인접할 수록 공통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

예)현실형과 탐구형은 예술형보다 더 많은 공통점이 있다.

2. 변별성

1개의 유형에 흥미가 높게 나타나지만 다른 유형에는 흥미가 별로 나타나지 않는다.

예)현실형에 흥미가 높게 나타나는 사람은 다른 유형에는 흥미가 별로 나타타나지 않는다.

그 중 사회형의 흥미가 가장 낮게 나온다.

3. 정체성

개인의 정체성은 안정된 목표,흥미,재능을 가짐으로써 얻어지고 / 환경적 정체성은 통합된 목표, 일, 보상이 일관되게 주어질때 생긴다.

4. 일치성

개인과 직업환경간의 일치여부

5. 계측성

개인의 흥미와 직업환경간의 거리

 

Q3. 홀래드 육각형 모형이론에 비판점 3가지만 쓰시오.

더보기

※홀랜드씨! 어떻게 성격만 보고 진로상담합니까?

 

1.어떻게 그러한 유형이 되었는지 충분한 설명이 없다. / 사람들이 어떻게 그런 유형이 되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다.

2.성격만 강조 되어 개인적.사회적.환경적 요인이 도외시 되었다. / 성격 발달 측면을 도외시하고 있다.

3.진로 상담에 적용할수 있는 구체적인 절차를 제공해 주지 못한다.

4. 남녀 차별을 보여주고 있다.

 


Q4. 홀랜드 유형론에서 5개의 주요 개념을 설명하시오. ★★

 

더보기

■ 일관성
• 홀랜드 코드의 두 개의 첫 문자가 육각형에 인접할 때 일관성이 높게 나타난다.
• 6가지 유형에는 공통점이 더 많은 쌍이 있는데 예술적-사회적 유형은 탐구적-진취적 유형보다 공통점이 많다.


■ 차별성
• 하나의 유형에는 유사성이 많지만 다른 유형에는 별로 유사성이 없다.


■ 정체성
• 개인의 정체성이란 목표, 흥미, 재능에 대한 명확하고 견고한 청사진을 말하고, 환경정체성이란 조직의 투명성, 안정성,  목표, 일, 보상의 통합으로 규정된다.


■ 일치성
• 사람은 자신의 유형과 비슷하거나 정체성이 있는 환경에서 일하거나 생활할 때 일치성이 높아진다.


■ 계측성
• 육각형 모형에서 유형 간의 거리는 그 사이의 이론적 관계에 반비례한다.

 


Q5. 일관성에 대해서 서술하고,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더보기

• 개념 : 홀랜드 코드의 두 개의 첫 문자가 육각형에 인접할 때 일관성이 높게 나타난다.
• 예 : 6가지 유형에는 공통점이 더 많은 쌍이 있는데 예술적-사회적 유형은 탐구적-진취적 유형보다 공통점이 많다.

 


Q6. Holland 직업 선호도 검사흥미검사를 해석할 때 직업목록에서 찾아낼 수 있는 3가지 정보는?

더보기

3가지 정보

흥미 유형, 직업명 사전상의 코드, 필요한 교육수준

 

Q7. 직업적응이론으로서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특성을 나타내는 4가지 성격유형을 설명하시오.

더보기

1. 민첩성

개인의 반응속도를 의미한다.

(정확성보단 속도를 중시한다)

2. 역량

개인의 활동수준을 말한다.

(개인의 에너지 소비량을 의미한다).

3. 지구력

다양한 활동수준의 기간을 의미한다.

4. 리듬

활동에 대한 다양성을 말한다.

 

 

출제 22-3 / 20-2 / 16-2

 

 

Q8. 홀랜드(Holland) 검사를 실시한 대학생 한 명이 그 결과가 SAE일 때 이것이 의미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더보기

■ 이 학생의 흥미는 사회형, 예술형, 진취형의 성향을 나타낸다.
■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거나 돕는 것을 좋아하고, 표현이 풍부하고 독창적이며, 조직목표나 경제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타인을 조작하는 활동을 좋아한다.
■ 선호하는 직업은 교사, 상담가, 사회복지사이다.

 

 

 

 


 

 

 

Q9. 데이비스와 롭퀴스트직업적응이론에서 직업적응방식의 유형 4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더보기

1. 융통성

작업환경과 부조화를 참아내는 정도

2. 끈기

맞지 않는 작업환경을 견디는 정도

3. 적극성

작업환경을 조화롭게 만들어 가려는 노력의 정도.

4. 반응성

작업환경에 반응하는 정도

 

출제 23-2 / 16-1

Q10. 데이비스와 롭퀴스트의 직업적응이론에 기초하여 개발한 검사도구 3가지를 쓰시오.

 

더보기

(I,S,JD,SS)

1.미네소타 중요도 검사(MIQ)

2.미네소타 만족 질문지(MSQ)

3.미네소타 작업기술 질문지(MJDQ)

4.미네소타 충족척도(MSS)

Q11. 직업적응이론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3가지 직업가치를 쓰시오(성편지이안자)

더보기

1.성취

2.편안함

3.지위

4.이타심

5.안정감

6.자율성

7. 보호

 

출제 24-1 / 22-3

 

 

Q12. 직업적응 이론에서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특성을 나타내는 4가지 성격 유형을 가정한다. 이 성격 유형 요소들 중 3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에 대해 간략히 쓰시오. ★

더보기

리 듬 : 활동에 대한 다양성을 의미한다.

민첩성 : 과제를 얼마나 일찍 완성하느냐와 관계되는 것으로 정확성보다는 속도를 중시한다.

지구력 :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다양한 활동 수준의 기간을 의미한다.
역 량 : 작업자의 평균 활동 수준을 말한다.
융통성 : 개인이 작업환경과 개인적 환경간의 부조화를 참아내는 정도를 의미한다.
끈기 : 환경이 자신에게 맞지 않아도 오랫동안 견뎌낼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적극성 : 자신과 환경을 좀 더 조화롭게 만들어 가려고 노력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반응성 : 개인이 작업 성격의 변화로 인해 작업환경에 반응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Q13. Lofquist와 Dawis의 직업적응 이론에서 직업 적응 방식의 유형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더보기

■ 편안함
■ 지위
■ 성취
■ 이타주의
■ 안정성
■ 자율성

 

 


Q14. Davis와 Lofquist의 직업적응 이론을 기초하여 개발한 직업 적응과 관련된 검사도구 3가지를 쓰시오. ★

더보기

■ MIQ(미네소타 중요도 질문지)
■ MJDQ(미네소타 직무기술 질문지)
■ MSQ(미네소타 만족 질문지)

 

 

 


Q15. 긴즈버그 등에 따르면 직업선택은 환상기, 잠정기 및 현실기의 3단계로 거쳐 이루어진다. 현실기의 3가지 하위단계를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

더보기

■ 탐색 단계 : 진로선택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교육이나 경험을 쌓으려고 노력
■ 구체화 단계 : 특정 직업 분야에 몰두하는 단계
■ 특수화 단계 : 자신의 결정을 구체화하고 보다 세밀한 계획을 세운다.

 

 

Q16. Super의 발달단계 5단계를 설명하시오. ★★

더보기

■ 성장기(출생~14세)
• 가정과 학교에서 중요한 타인에 대한 동일시를 통하여 자아개념을 발달시키는 단계이다.

 

■ 탐색기(15~24세)
• 학교생활, 여가활동 등과 같은 활동을 통하여 자아를 검증하고 역할을 수행하며 직업탐색을 시도하는 단계이다.

 

■ 확립기(25~44세)
•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찾아서 안정과 만족, 지위, 소속감을 갖는 시기이다.

■ 유지기(45~64세) 
• 개인이 비교적 안정된 속에서 만족스런 삶을 살아가는 시기이다.


■ 쇠퇴기(65세 이후) 
• 직업전선에서 은퇴하게 되는 시기로, 다른 새로운 역할과 활동을 찾는 시기이다.

 

 


Q17. 수퍼의 경력개발 방법 중 성장기의 하위 3단계를 설명하시오.

더보기

환상기 : 욕구가 지배적이며 역할 수행이 중시되는 시기이다.
■ 흥미기 : 진로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흥미가 중시되는 시기이다.
■ 능력기 : 능력을 중시하며 직업에서의 훈련 조건을 중시한다.

 

 

 


Q18. 고트프레드슨의 직업 포부 발달단계를 쓰시오. ★★

더보기


■ 힘과 크기 지향성(3~5세)
• 사고과정이 구체화되며 어른이 된다는 것의 의미를 알게 된다.


■ 성역할 지향성(6~8세)
• 자아개념이 성의 발달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된다.


■ 사회적 가치 지향성(9~13세)
• 사회계층에 대한 개념이 생기면서 자아를 인식하게 된다.


■ 내적, 고유한 자아 지향성(14세~)
• 자아인식이 발달되며 타인에 대한 개념이 생겨난다.

 

 

 


Q19. 직업 포부 발달이론의 제한과 절충에 대하여 쓰시오.

더보기

제한(한계) : 자신의 자아 개념과 일치하지 않는 직업 대안들을 제거하는 과정이다.
절충(타협) : 제한을 통해 선택된 직업 대안들 중에서 자신이 극복할 수 없는 문제를 가진 직업을 어쩔 수 없이 포기하는 과정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