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직업상담사 2급 실기

「 12일차 - 22문제 」 직업상담사 2급 실기 : 직업상담 기법 활용하기

by 게으른 스콜 2024. 9. 8.
반응형

 

 

 

Q1. 12개월 된 장기 만성적 직업부적응자에게 적용할 상담 프로그램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더보기

■ 평가 및 상담 단계(6단계)
• 장기 만성적 직업 부적응자는 적성 및 흥미 검사를 실시하여 자신의 적성, 흥미, 능력을 이해하고 자신이 필요로 하는 직업 정보를 수집, 분석, 종합하여 만족스러운 결정을 내려서 직업을 갖도록 해야 한다.

 

• 분석 - 종합 - 진단 - 예후 - 상담 – 추수지도

 


■ 누구들의 어떤 이론에 근거하는가?
• 윌리암슨의 특성-요인 이론

 

 

 

 


Q2. 구조조정으로 인한 실직자의 특성직업지도 방법을 2가지씩 쓰시오.

더보기

■ 구조조정 당한 실직자의 특성
• 조직에 대한 신뢰감을 상실한다.
• 무력감을 느끼고 구직활동에 대한 열의가 낮다.

 

■ 직업지도방법
•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전환한다.
• 직업전환프로그램이나 취업알선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Q3. 공황장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인지 행동적 치료기법으로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더보기

 

■ 정의

공포의 생리적 증후(숨이 참, 근육경련, 어지러움)가 수반되면서 공포와 불안을 느끼는 하나의 불안 장애이다.

 

■ 치료방법

왜곡된 생각과 행동을 교정해서 불안이나 공포를 감소시켜 준다.

 

 

Q4. 자살 의향을 가진 내담자를 상담하는 방법을 설명하시오.

더보기


■ 우선 내담자가 상담에 임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 내담자와 라포 형성을 위해 노력한다.
■ 근육 이완 훈련으로 긴장과 불안을 감소시킨다.
■ 자살하고 싶은 구체적인 이유를 탐색하여 체계적 둔감법을 실시한다.
■ 실존주의 상담을 통한 인간존재의 참된 의미와 긍정적 사고를 갖도록 도와준다.

 

 

Q5. 리프탁(Liptak)이 제시한 자발적 실직을 경험한 내담자들에게서 나타나는 5가지 비합리적 신념을 쓰시오. ★

더보기

■ 직업을 구하기 위해 완전한 직업 탐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신념
■ 직업상담가는 전문가이기 때문에 내담자에게 직업을 찾아 줄 것이라는 신념
■ 면접 후 거절 당하는 것은 재앙과도 같다라는 신념
■ 직업탐구가 더 이상 필요로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직업 탐색 기법을 습득할 필요가 없다는 신념
■ 직업탐색 과정에 대하여 신경 쓰고 몰두해야만 한다는 신념

 

 

 

 

Q6. 박탈이론에 의한 재직 근로자의 잠재적 특성 5가지를 약술하시오. ★★

더보기

■ 시간 조직화 효과 : 근무일에 대한 시간을 계획하고 조직한다.
사회적 접촉 효과 : 가족 이외의 사람들과 접촉하여 사교적인 범위를 넓힐 수 있다.
공동의 목표에 참여 : 공동의 목표에 참가함으로써 자신이 쓸모 있음을 느낄 수 있다.
사회적인 정체감 / 신분 획득 : 사회에서 인증 받는 직장에 있음 으로써 자신의 정체감을 느끼고 사회적 지위를 가진다.
활동 / 활발함의 효과 : 육체적인 활동을 활발히 하여 의미 있는 정규적인 활동으로 바쁘다.

 

 

 

 

 

 

Q7. Healy의 긍정적으로 자기를 인지하고 자신감을 높이기 위한 8가지 원칙 중 5가지를 기술하시오. ★

더보기

 

■ 그들의 삶이 의미있게 관찰되고 숙고될 때 자기 인식이 증가한다.
■ 다양한 행위를 경험하고 그것을 숙고할 때 자기 인식 능력이 증가한다.
■ 노력의 결과를 긍정적으로 강화하고 성공하는 방법을 배울 때 자기인식이 증가한다.
■ 역량이 있다고 기대되는 것을 개발하고 독려할 때 자기 인식과 자신감이 증가한다.
■ 관찰한 피드백을 얻고 통합할 때 자기 인식과 자신감이 증가한다.

 

 

 

 

 

 

 

 

 

Q8. Lazarus가 개발한 다중양식치료의 핵심 개념인 BASIC-ID를 설명하시오.

더보기


■ B(행동) - 얼마나 행동적인가?
■ A(정서, 감정) - 얼마나 정서적인가?
■ S(감각) - 얼마나 감각으로부터 오는 쾌와 고통에 초점을 맞추는가?
■ I(심상) - 생생한 상상을 하는가?
■ C(인지)
■ 일이 되는 과정을 추론하기를 좋아하는가?
■ I(대인관계) - 얼마나 사교적인가?
■ D(약물/섭식) - 불필요한 약물과 해로운 물질의 복용을 피하는가?

 

 

 

 

 

 

 

 

Q9. 저항의 의미유형을 설명하시오.

더보기

■ 의 미
• 상담을 방해하고 상담자에게 협조하지 않으려는 내담자의 무의식적인 행동을 말한다.

 

■ 유 형
• 침묵
• 대답 회피하기
• 약속 어김
• 지각

 

 

Q10. 심리검사의 사용목적 3가지쓰고 간단히 설명하시오.

더보기

 

1. 예측

심리검사를 통해 내담자의 특성을 밝혀 미래행동을 예측한다.

2. 분석 및 진단

내담자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문제원인을 파악한다.

3. 자기이해의 증진

검사를 통해 자기를 이해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수 있도록 한다.

 

 

 

 

Q11. 직업상담에서 검사선택시 고려할사항(기준) 3가지 쓰시오.

더보기

※검사선택시...내신상담 사내

 

1.내담자 특성에 적합해야 한다.

2.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은 표준화된 검사방법이어야 한다.

3.상담 목적에 부합되어야 한다.

4.검사의 사용여부를 결정한다.

5.내담자와 함께 검사를 선택한다.

 

 

 

Q12. 심리검사 제작을 위한 예비문항제작시 고려할 사항 3가지 쓰고 설명하시오.

 

더보기

※예비문항의 적난구 참동

 

1. 문항의 적절성---특정집단에 유리하거나 불리하지 않도록 한다.

2. 문항의 난이도---수검자의 수준에 따라 적절하게 구성해야 한다.

3. 문항의 구조화---질문내용은 구체적이고 명확해야 한다.

4. 문항의 참신성---새로운 문항으로 제시해야 한다.

5. 문항의 동기유발---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어야 한다.

 

 

 

Q13. 문항의 난이도, 문항변별도, 오답능률도의 의미를 쓰고 설명하시오.

 

더보기

1. 문항난이도

문항의 쉽고 어려운 정도를 나타내는 것

문항난이도 지수는 0.00~1.00의 범위를 갖는데 지수가 높을수록 쉽다.

2. 문항변별도

상·하능력을 얼마나 잘 변별하는가의 정도를 의미한다.

예)상위집단은 대부분 답을 맞히는 반면 하위 집단은 대부분 틀리게 답했다면 변별력이 높다고 할 수 있다.

3. 오답능률도

오답를 정답으로 선택할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

 

 

 

 

Q14. 심리검사시 윤리적 고려사항 6가지를 쓰시오.

더보기

※목평평 자비다

 

1. 목적과 절차를 충분히 설명해야 한다.

2. 평가기법을 개발하고 표준화할땐 과학적인 과정을 따라야 한다.

3. 평가결과가 시대에 뒤떨어질수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4. 자격을 갖춘사람이 심리검사를 해야 한다.

5. 검사결과에 대한 비밀보장이 되어야 한다.

6. 다른사람이 잘못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Q15. 심리검사 결과 해석시 유의사항 4가지를 기술하시오.

더보기

1. 검사점수보다는 점수범위를 말해주는 것이 좋다.

2. 검사결과가 악용되어서는 안된다.

3. 이해하기 쉬운 언어를 사용하여야 한다.

4. 내담자의 반응을 고려한다.

5. 주관적 판단은 배제하고 중립적인 판단을 한다.

 

 

 

Q16. 내담자의 검사결과를 해석하기 전에 앞서 결과검토를 해야한다. 틴슬리와 브레들리가 언급한 검사결과 검토 2단계를 쓰고 설명하시오.

더보기

※틴슬리 검토...이 규준. 통 정보

 

1단계-이해단계

상담자는 규준을 참조하여 검사점수의 의미를 충분히 이해한다.

2단계-통합단계

이해단계에서 얻어진 정보들과 이전에 수집한 내담자의정보들을 통합한다.

 

 

 

 

Q17. 틴슬리와 브레들리가 제시한 검사해석의 4단계를 설명하시오.

 

더보기

 

1단계-해석준비단계

내담자가 검사결과의 의미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지 숙고한다.

2단계-수용준비단계

검사결과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준비한다.

3단계-정보전달단계

검사결과를 전달한다.

4단계-추후활동단계

상담결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내담자가 어떻게 이해했는지 확인한다.

 

 

 

 

Q18. 부정적인 심리검사가 나온 내담자에게 검사결과통보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더보기

※결과가 충격적일땐 방어 비밀보장

 

1. 결과를 전달할때는 일상적인 용어로 쉽게 걸명한다2

2. 내담자가 충격을 받지 않도록 유의한다

3. 내담자의 방어를 최소화히기위해 해석의 기회를 갖는다.

4. 부정적인 결과가 알려지지 않도록 비밀보장에 유의한다.

 

 

 

Q19. 검사점수의 변량에 영항을 미치는 요인중 개인의 일시적이고 일반적인 특성 5가지를 쓰시오.

더보기

(변덕부려 정신도 동검으로쳤다.)

1.개인의 정서상태

2.개인의 신체상태

3.개인의 도덕적 성숙도

4.개인의 동기

5.검사에 대한 이해정도

※변량:주어진 조건에 따라 변화하는양

 

 

 

Q20. 심리검사 결과에 영항을 미치는 검사자 변인과 수검자변인을 쓰고 설명하시오.

더보기

※강기태코치가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1. 강화효과

검사자가 제공하는 보상이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2. 기대효과

검사자가 표방한 기대가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3. 코칭효과

검사자의 코치행위가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Q21. 심리검사도구를 검사장면 따른 준거 축소상황, 모의장면, 경쟁장면 검사를 설명하시오.

 

더보기

 

1. 축소상황검사

실제상황과 같지만 과제나 직무를 축소시켜 그 수행결과를 관찰하고 평가하는 검사이다.

2. 모의장면검사

실제장면을 인위적으로 만들고 그장면에서 수검자의 수행결과를 관찰하고 평가하는 검사이다.

3. 경쟁장면검사

작업장면과 같은 상황에서 실제 문제를 제시하고 경쟁적으로 수행하게 하고 평가하는 검사

 

Q21.  직업상담을 위한 심리검사 선정 시 고려사항 4가지를 쓰시오. ★★★

더보기

- 신뢰도와 타당도 검토

- 목적 달성에 적절한 검사 선정

- 규준, 규준집단의 적합성 고려

- 심리검사 실용성을 고려

 

출제 23-1 / 20-2 / 20-1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