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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직업상담사 2급 실기

「 10일차 - 23문제 」 직업상담사 2급 실기 : 인지적 정서적 상담, 앨리스, ABCDEF, 베크

by 게으른 스콜 2024. 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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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인지적-정서적 상담(RET)의 기본개념인 A-B-C-D-E-F의 의미를 쓰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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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선행사건 : 내담자에게 발생한 사건이나 행동

B : 신념체계 : 선행사건에서 비롯된 비합리적 신념
C : 결과 : 비합리적 신념에 의한 부적절한 결과
D : 논박 :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수정하기 위한 방법
E : 효과 :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함으로써 합리적인 신념으로 대치
F : 새로운 감정 : 합리적인 신념에서 비롯된 긍정적인 감정

Q2. 엘리스의 인지.정서.행동적 상담에서 A-B-C-D-E-F 모델에 대해 설명 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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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비결논은 효와 새로운 마음이다)

A. 선행사건

정서적 혼란을 야기하는 어떤 사건이다.

B. (비)신념체계

선행사건에 대한 개인의 신념이다.합리적이거나 비합리적일수 있다.

C. 결과

신념체계에서 비롯된 정서적,행동적 결과이다.

D. 논박

비합리적 결과를 초래한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이 되도록 촉구한다.

E. 효과

논박을 통하여 비합리적 신념이 합리적신념으로 비뀐것을 의미한다.

F. 새로운 감정

비뀐합리적신념에서 비롯된 새로운 감정이나 행동을 의미한다.

 

 

 


Q3. 엘리스의 ABCDE모형에 따라 실직으로 인한 우울증에 걸린 내담자의 상담 단계를 쓰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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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선행사건) : 내담자가 실직을 경험한다.
■ B(신념체계) : 모든 것이 끝나버렸다.
 C(결과) : 절망감, 좌절감을 느낀다.
■ D(논박) : 정말 어떤 일도 할 수 없을까?
■ E(효과) : 다른 직장을 찾아 보려고 열심히 노력한다. 

 

 

 

Q4. 합리적직업상담에서 내담자의 상담목표(지도방법)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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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논박을 통하여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꾸어 합리적결과를 갖게 하는것이다.

2. 실패와 좌절을 극복한 사람들의 사례를 조사하게 하여 자신의 잘못된 가치관과 목표를 수정하게 한다.

 

예)

 

A---실직,정리해고

B---무능하다.나는무가치존재이다. 살아갈 희망이 없다.

C---불안,초조,근심,걱정(정서적불안) , 자살시도

D---실적은 무능이 아니다. 정리해고 당했다고 무가치한 존재가 아니다.

E---실직도 극복할 수 있다. 힘은 들 수 있으나 직장을 구할 수 있다.

F--- 취업준비를 한다.

 


Q5. 직업 상담을 실시한다면 각 치료단계(5단계)마다 어떤 내용으로 상담을 진행해야 하는지 간략하게 가상적인 상담내용을 기록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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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단계 : 선행사건 A : 내담자가 Y회사에 입사하려고 한다.
• 2단계 : 신념체계 B : 반드시 Y회사에 들어가야만 한다.
• 3단계 : 결과 C : 입사하지 못하면 숨이 막힐것 같다.
• 4단계 : 논박 D : Y회사 입사에 실패하는 것이 인생의 실패인가?
• 5단계 : 효과 E : Y회사 보다 좋은 곳이 많으며 재도전의 기회도 존재한다.

 

Q6. 인지∙정서∙행동적 상담(REBT)기본원리를 6가지만 쓰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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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에 대한 기본가정
 인간은 합리적이기도, 비합리적이기도 하며, 문제는 비합리적 사고로 발생함.

 

■ RET의 기본개념(원리)
• 인지는 인간 정서의 핵심적 요소이다.
• 역기능적 사고는 정서 장애의 중요한 결정요인이다.
• 비합리적 사고의 분석부터 시작한다.
• 행동에 대한 과거의 영향보다 현재에 초점을 둔다.
• 비록 쉽게 이루어지지는 않지만 인간의 신념은 변화한다고 믿는다.
• 인간의 비합리적 사고는 유전과 환경 모두에 영향을 받는다.

 

∴ 상담자의 논박이 필요하며, ABCDEF 모델 사용.

각각 선행사건, 비합리적 신념, 부적응의 결과, 논박, 효과, 새로운 감정을 의미함.

 

■ 상담의 목표
•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으로 변화시켜 문제를 해결.

 

출제 23-3

 

Q7. 인지, 정서, 행동의 기본원리(상담원리,기본개념,기본가정)를 6가지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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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지, 정서, 행동은 상호작용하며 핵심요소는 인지이다.

2. 역기능적사고정서, 행동 장애중요한 결정요인이 된다.

3. 정서적 문제해결사고분석부터 시작한다.

4. 비합리적인 사고유전적, 환경적 영향을 받는다.

5. 비합리적인 신념노력에 의해 변화할수 있다.

6. 과거의 영향보다현재에 초점을 둔다.

 

 

 

 

 

Q8. 비합리적 신념뿌리인 당위성 3가지와 예시를 쓰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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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신에 대한 당위성
• 나는 반드시 타인으로부터 인정을 받아야만 한다.

예) 나는 꼭 성공 해야만 된다.

 

■ 타인에 대한 당위성
• 타인은 반드시 나를 공정하게 대우해야만 한다.

예) 부모니까 나를 사랑해줘야 한다

 

■ 세상에 대한 당위성
• 세상의 조건들은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돌아가야만 한다.
예) 나는 쾌적한 환경에서 일 해야만 한다.

 

 

 

 

 

 

Q9. 엘리스(Ellis)의 인지·정서·행동적 상담(REBT)에서 사용하는 상담기법을 3가지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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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합리적 신념 논박하기
•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사고나 신념을 합리적 사고나 신념으로 바꾸도록 촉구한다.

 

■ 인지적 과제 주기
• 내담자에게 자신의 문제목록표를 만들고 당위론적 신념을 밝히며 논박하게 하고 비합리적 신념을 줄이기 위한 과제를 부여한다.

 

■ 내담자의 언어를 변화시키기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새로운 자기 진술 방식을 학습하게 한다.

 

 



Q10. 엘리스의 인지.정서.행동적 상담에서 사용하는 상담기법을 3가지 쓰고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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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지기법 중 하나로 유인물이나 독서요법이 있는데, 내담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수 있도록 관련서적을 읽게 하는 기법이다.

2. 정서적기법 중 하나로 역할연기가 있는데, 불쾌감의 밑바탕이 되는 비합리적인 생각을 알도록 하는기법이다.

3. 행동기법 중 하나로 주장훈련이 있는데,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는데 초점을 둔다. 여기에는 강렬한 감정이 개입된다.

 

 

 

 

 

Q11(11-1). 다음 내용은 내담자의 짧은 호소문이다. 이 호소문의 내용을 참고하여 아래 각 물음에 답하시오. (★)

저는 어렸을 때부터 모범생이었으며, 항상 부모님을 실망시키지 않았습니다.
대학교에서도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였습니다. 그리고 부모님이나 친척들이
저에게 많은 기대를 하고 있지요.


좋은 직업을 갖고 내노라 하는 직장에 취업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사실
제 형제들은 저보다 공부도 잘하지 못했고 좋은 대학도 나오지 못했습니다. 그
래서 항상 부모님들은 제가 기쁘게 해드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학의 학과
선택도 부모님의 의견을 존중했었습니다. 전 부모님을 실망시켜 드리고 싶지
않아 열심히 취업 준비를 하였습니다.


그런데 어쩐 일인지 아무리 노력해도 취업하기가 힘듭니다. 이번에 Y회사에
이력서를 냈는데 그르칠까봐 걱정입니다. 더군다나 이번이 그럴듯한 회사의
채용공고가 거의 마지막 기회이기 때문에 실패하게 된다고 생각하니 숨이 막힐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해서라도 좋은 회사에 취업을 해야만 한다고 생각하니 하
루하루 생활이 힘듭니다.

이 내담자를 진단하고, 어떤 기법을 사용해야 하는지를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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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단 : 강박적 사고
• 기법 : REBT 기법

 

 

Q12(11-2).  위 호소문에 제시되지는 않았으나 이 내담자가 갖고 있는 예측될 수 있는 문제는 무엇이 있는지 6가지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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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기력감
• 스트레스
• 긴장
• 불안
• 초조
• 좌절
• 분노
• 우울감
인지적-정서적 상담15

 

 

 

Q13. 김대리는 업무 능력이 높고 남보다 승진이 빠르다. 그러나 사소한 실수를 했다. 상사나 다른 동료들은 아무렇지 않다고 말했지만 김대리는 아니었다. 김대리는 “실수하면 안 된다. 실수하면 회사 생활은 끝이다.”라는 생각을 했고, 심리적 혼란을 겪었다. 그래서 전직을 위해 직업상담사를 찾았다. 상담사는 RET 기법으로 김대리를 상담하면 될 것 같아 그렇게 하기로 했다. ★

 

 

■  이 내담자를 상담할 때의 목표는 어떤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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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합리적 신념체계를 제거하고 좀 더 합리적인 신념체계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  이 내담자가 전직하려고 하고, 심리적 혼란을 겪는 원인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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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수하면 안 된다. 실수하면 회사 생활은 끝이다”라는 비합리적 신념 때문이다.

 

 


Q14. 면접 준비하는 A는 금연을 하기로 결심하였다. 우선 취업 면접을 위해 흡연량을 조절하기로 하였는데 이 사례에 있어서 내담자의 상담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설정의 원리를 3가지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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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담 목표
• 현재 하루 2갑의 흡연을 1개월 후 1갑으로 줄인다.

 

■ 목표 설정의 원리
•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 목표는 실현가능해야 한다.
• 목표는 내담자가 원하고 바라는 것이어야 한다.
• 목표는 상담자의 기술과 양립 가능 해야만 한다.

 

 

Q15. Beck의 인지치료 인지적오류 유형 4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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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흑백논리

이것아니면 저것이라는 양자택일의 사고이다.

2. 과잉 일반화

한두번의 사건을 근거하여 무관한 사건에도 그 결론을 적용하는것

3. 선택적 추상화

중요한 부분은 무시한채 사소한 부분에 초점을 두는것

4. 임의적추론

상황을 단정지을때 명확한 증거없이 주관적으로 추측하여 생각하는것

 

 

 

Q16. Beck의 인지치료에서 인지적 명확성 오류 5가지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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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적 명확성이 오류났다 / 외고에서 정보부족으로 경미하고도 심각한 정신건강에 타격 

 

1. 외부요인

2. 고정관념

3. 정보부족

4. 경미한 정신건강

5. 심각한정신건강

 

 

 

Q17. Beck의 인지치료인지적 명확성이 부족을 나타내는 내담자의 유형을 6가지 쓰고 개입방법을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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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확성이 부족한 강양원은 단숨에 복구했다)

 

1. 강박적사고---합리적 정서적치료

2. 양면성사고---역설적사고

3. 원인과 결과착오---논리적분석

4. 단순오보---정보제공

5. 복잡한 오정보---논리적분석

6. 구체성결여---구체화 시키기

 

 

 

Q18. 베크(Beck)인지적 오류에 대한 치료 절차를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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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리적 문제를 구체화하여 상담 목표로 정한다.
■ 인지치료의 기본 원리를 설득력 있게 설명한다.
■ 심리적 문제를 불러일으키는 환경적 자극과 자동적 사고를 탐색하고 조사한다.
■ 자동적 사고의 현실적 타당성을 따져본다.
■ 환경적 자극에 대한 보다 객관적이고 타당한 대안적 해석을 탐색해보고 이를 기존의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와 대치한다.
■ 역기능적 인지도식의 내용들을 탐색한다.
■ 역기능적 인지도식의 내용을 현실성, 합리성, 유용성 측면에서 검토한다.
■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대안적 인지를 탐색하여 이를 내면화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Q19. 인지치료에서의 인지적 오류 유형 4가지를 쓰고 간략히 설명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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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백논리 : 사건의 의미를 이분법적인 범주의 둘 중에 하나로 해석하는 오류이다.
과잉 일반화 : 한두 번의 사건에 근거하여 일반적인 결론을 내리는 오류이다.
선택적 추상화 : 특정한 일부의 정보에만 주의를 기울여 전체의 의미를 해석하는 오류이다.
의미 확대, 의미 축소 : 사건의 의미를 지나치게 과장하거나 축소하는 오류이다.
임의적 추론 : 어떤 결론을 내리기에 충분한 근거가 없는데도 최종적인 결론을 성급하게 내려버리는 오류이다.

 

Q20. 실직하고 나서 “나는 무능하다”라는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가 떠올라 우울감에 빠진 내담자에게 베크(Beck)의 인지행동적 상담을 한다. 이 내담자의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와 이에 대한 반박, 긍정적인 대안적 사고를 찾게 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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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담자의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
• 실직하면 무능하다는 이분법적 사고이다.

 

■ 반박
• 실직한 모든 사람이 모두 무능하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뭐죠?

 

■ 긍정적 사고를 찾게 하기 위한 방법
•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문장을 외워서 긍정적 사고로 전환할 수 있게 한다.


Q23. 정신분석적 심리치료, 인간중심의 치료, 행동수정 및 인지적 접근은 모든 심리 상담에 영향을 미치는 기초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이 4가지 상담이론들의 공통적인 접근 방법 3가지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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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담 과정의 노력은 자기 이해의 촉진에 있다.
■ 상담자의 개입은 내담자의 수준 및 문제의 속성에 맞게 점진적으로 진행한다.
■ 상담의 결과는 대인관계의 학습과 불안 및 긴장의 감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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