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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직업상담사 2급 실기

「 15일차 - 19문제 」 직업상담사 2급 실기 : 로, 직업분류체계, 긴즈버그, 고트프레드슨, 크롬볼츠, 매슬로우

by 게으른 스콜 2024. 9.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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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로의 이론에 영향미친 성격이론직업분류체계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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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영항을 미친 이론

메슬로우의 욕구 위계이론

2.직업분류체계

 

Q2. 8가지 직업군 (서비단/ 기옥과 / 일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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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서비스직

③비즈니스직

③단체직

④기술직

⑤옥외활동직

⑥과학직

⑦일반문화직

⑧예능직

 

Q3. 6가지 직업수준(6가지 수직차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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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고급전문관리

②중급전문관리

③준급전문관리

-----------------기준

④숙련직

⑤반숙련직

⑥비숙련직

 

 

 

 

 

Q4. 긴즈버그의 진로 발달이론 현실기 하위 3단계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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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환상기---자신의 욕구 중시

2.잠정기(흥능가전)

흥미단계,능력단계,가치단계,전환단계

3.현실기(탐구특)

탐색단계,구체화단계,특수화단계

 

①탐색단계

여러가지 해보고

자신에게 맞는게 무엇인지 알아 본다

②구체화단계

직업목표를 정하고

특정분야에 몰두한다.

③특수화단계

직업선택을 하고

특별한 직업훈련을 받는다

 

Q5. 고트프레드슨의 직업포부제한과 절충을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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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한---자기과 맞지 않는직업은 배제한다

2. 절충---자신이 극복할수 없는 직업은 어쩔수 없이 포기한다

 

 

 

Q6. 고트프레드슨의 개인발달4단계를 쓰고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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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성사내

 

 

1.힘과 크기 지향성(3~5세)

외형적인것에 관심두고직업을 갖는것을 성인의 역할로 느낀다.

 

 

2. 성역할지향성(6~8세)

성의 영향을 받고 자기의 성과 일치하는 직업을 선호한다.

 

 

3. 사회적 가치 지향성(9~13세)

자신이 추구하는 사회적 지위와 일치하는 직업들을 선호한다.

 

 

4. 내적-고유한 자아 지향성(14~)

직업포부가 발달하고 자신의 가치관,흥미,성격등과 일치하는 직업들을 선호한다

 

 

출제 23-2 / 16-3

 

 

 

 

Q7. 진로선택이론중 사회학습이론에서 크롬볼츠가 제시한 진로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3가지만 쓰시오(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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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환학과

 

1. 유전적요인과 특별한 능력

유전적으로 타고난 능력이 진로선택에 영향을 준다(성별,지능,예술적재능근육기능등).

 

2. 환경적 조건과 사건

환경적상황과 특정한 사건은 진로선택에 영향을 준다.(사화정책,교육제도,가정의영향)

3. 학습경험

과거에서 학습한경험은 진로선택에 영향을 준다.

4. 과제접근기술

유전적요인과 특별한능력 환경적조건과 사건,학습경험등을 기반으로 갖추게 되는 기술이다.

 

출제 22-3

 

 

Q8. 반두라가 제시한 사회인지적 진로발달이론개인적 결정요인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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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결개

 

1. 자기효능감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을 의미

2. 결과기대

행동의 결과에서 얻게되는 개인의 예측을 의미

3. 개인적목표

특정행동에 열중하여 성과를 이루겠다는 결심을 의미

 

 

Q9. 사회인지이론 3가지 영역모델을 쓰고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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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선수

 

 

1. 흥미모형

자기 효능감과 결과기대에 의해 직접적으로 형성된다.

2. 선택모형

발달된 흥미모형에서 목표를 선택한다.

3. 수행모형

목표달성을 위해서 어떻게 수행해야 할지 수행수준을 정하는 것이다.

 


■ 영향을 미친 성격 이론

•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 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사회적 욕구,  존중 욕구, 자아실현 욕구

 

 

■ 8가지 직업군집(흥미에 기초)
• 단체직, 기술직, 과학직, 옥외활동직, 비즈니스직, 서비스직, 예체능직, 일반문화

 

 

 


Q10. 진로선택 이론 중 Roe의 욕구 이론성격 이론과 직업분류라는 두 가지 영역을 통합한데 의미가 있다. Roe의 욕구 이론에 영향을 미친 성격 이론과 직업분류체계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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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급 전문 관리
■ 중급 전문 관리
■ 준 전문 관리
■ 숙련직
■ 반숙련직
■ 비숙련직

 

 

 

 

 

Q11. 인본주의 심리학자인 매슬로우가 말하는 자기 실현한 사람의 특성 중 자신에 대한 관점과 행동 특성을 기술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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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점
• 남을 의식하지 않고 자신과 남을 있는 그대로 바라본다.
• 남을 가르치거나 바꾸려 하지 않고, 자신에게 해가 되지 않는 한
내버려 둔다.

 


■ 행동특성
• 현실중심적이다.
• 문제 해결 능력이 강하다.
• 사생활을 즐긴다.
• 창의적이다.
• 인간적이다.
• 사회적인 압력에 굴하지 않는다.

 

 



Q12. 진로선택 이론 중 사회학습 이론에서 크롬볼츠(Krumboltz)가 제시한 진로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 3가지를 쓰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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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전적 요인과 특별한 능력 : 타고난 특질을 포함하는 요인이다.
환경 조건과 사건 : 개인 환경에서의 특정한 사건이 진로 선호 등에 영향을 미친다.
■ 학습 경험 : 과거에 학습한 경험은 직업적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과제 접근 기술 : 문제 해결 기술, 작업 습관 등과 같이 개인이 개발시켜온 기술 일체를 말한다.

 

 

 

Q13. 사회인지이론(SCCT)세 가지 영역 모델을 쓰고 설명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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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 모형 : 자기효능감과 결과 기대가 개인의 흥미 발달에 영향을 준다.
선택 모형 : 개인차와 주위 환경은 학습 경험에 영향을 주고 그 학습 경험은 자기 효능감과 결과기대에 영향을 준다.
수행 모형 : 개인이 목표를 추구함에 있어서 얼마나 지속할 것인가 와 어느 정도 수준의 수행을 해낼 것인지 예측한다.

 

 

 

Q14. 반두라의 사회인지이론에서 진로 발달의 개인적 결정요인 2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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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기효능감
• 특정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이다.


■ 결과 기대
• 행동의 결과로 얻게 될 것에 대한 기대이다.

 

 

Q15. 직무분석 설문지 선택 시 평가준거 3가지를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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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뢰성 : 설문지를 통해 얻어지는 결과가 일관성을 지녀야 한다.
■ 타당성 : 설문지를 통해 얻어지는 결과의 정확성 정도를 나타낸다.
실용성 : 검사 실시에 드는 시간과 비용이 적게 소요되어야 한다.

 

 

 

Q16. 직무분석 자료 활용의 용도 5가지를 쓰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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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력 수급 계획 수립
■ 신규 작업자의 모집
■ 종업원의 교육 및 훈련
■ 직무평가
■ 직무수행평가(인사고과)

 

 

 

Q17. 직업 대안 선택 시 대안 선택 과정에서 내담자가 달성할 과제 4가지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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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가지 선택을 하도록 준비하기
■ 직업들을 평가하기
■ 직업들 가운데서 한 가지를 선택하기
■ 선택 조건에 이르기

 

 

 

Q18. 경력 단계별 경력개발 프로그램을 1개씩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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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기 - 인턴십, 사전직무안내, 종업원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
중기 - 직무순환제도, 첨단기술에 대한 교육, 특정 전문 분야에 대한 교육
말기 - 은퇴 전 프로그램, 조기 퇴직에 대한 보상, 유연작업계획

 

 

 

 

Q19. 겔라트가 제시한 진로 의사결정의 단계를 쓰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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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적의식
■ 정보수집
■ 대안 열거
■ 대안의 결과 예측
■ 대안의 실현가능성 예측
■ 가치평가
■ 의사결정
■ 평가 및 재투입

 

 

 

 

Q20. Hall이 제시한 경력 발달 4단계를 순서대로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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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탐색 단계 - 자아개념을 정립하고 경력의 방향을 결정한다.
■ 확립 단계 - 특정의 직업에 정착하는 단계이다.
유지 단계 - 다음 세대에 의미있는 것을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하는 생산적 시기이다.
쇠퇴 단계 - 은퇴를 준비하는 시기이다.

 

 

 

 

 

Q21. 직무와 조직에서의 주된 스트레스를 받는 원인을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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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제 특성 - 복잡한 과제일수록 쉽게 스트레스에 노출된다.
역할 갈등 - 자신이 생각하는 역할과 상급자가 생각하는 역할 간의 차이에 기인한다.
역할 모호성 - 개인의 역할이 명확하지 않을 때 발생한다.

 

 

 

 

Q22. 직장 스트레스의 행동 변화에 대하여 5가지를 쓰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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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근
■ 이직
■ 사고
■ 직무불만족
■ 직무수행감소

 

 

 

 

Q23. 직무스트레스의 조절변인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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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 유형 : A유형의 사람들이 B유형에 비해 스트레스원에 더 취약하다.
통제 위치 : 내적 통제자가 외적 통제자에 비해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이 뛰어나다.
사회적 지원 : 사회적 지원은 우울이나 불안 같은 직무 스트레스 반응을 감소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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