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게시물은 직업상담사 실기 2급 문제들을 쉽게 암기하기 위해 만든 게시물입니다 ※
※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고, 짜치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읽으실 때 주의해주세요 ※
Q. 직업상담 목적 5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
1. 진로목표를 명백히 해준다
2. 직업 문제를 인식하게 한다.
3. 직업 세계를 이해한다.
4. 진로계획을 수립하도록 도와준다
5. 직업 의사결정 능력 배양한다.
6. 직업 선택에 대한 책임을 진다.
7. 진로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8. 선택한 진로결정을 확고하게 해준다.
9. 실업 등 직업에 대한 위기관리 능력 배양한다.
10. 내담자 자신과 직업세계에 대해 올바른 이해를 돕는다
직업상담사가 되기 위해서는 직업상담을 하는 목적을 알아야하죠?
쉽게 말하면, 내담자로 하여금 직업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일단 무슨 문제가 있는 지 먼저 알아야겠죠? 문제가 뭔지도 모르면 상담을 어떻게 하겠어요.
고로 직업 문제를 인식하게 해줍니다.
내담자 : 오, 제가 직업을 선택하지 못하는 데는 이런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군요!
그 다음 이 상담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 즉 직업 목표를 명백히 해줍니다.
상담자 : 이 상담을 통해 내담자님께서는 ~ 하실 수 있을겁니다.
목표를 정했다면, 이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가 필요해요.
직업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직업세계에 무슨 직업들이 있는지, 각각의 직업들이 무엇을 하는 지 등등 정보가 필수입니다.
게임에서도 직업을 선택하려면, 각 직업의 정보가 필요하죠. 전사는 근거리 딜러이고, 성직자는 힐러이며, 마법사는 원거리 딜러… 등 정보를 알아야만, 그 중에서 선택할 수 있겠죠?
즉, 직업세계를 이해해야 해요.
많은 직업들 중에서, 이제 적성과 흥미에 맞는 직업을 찾아야 하죠.
고로 상담자는 내담자가 진로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일종의 가이드 역할이죠!
게임에서 착한 고인물이 뉴비를 가만히 두지않고 도와주려는 모습을 상상해 봅시다!
그러면 쉽게 이미지가 그려질거에요.
이러한 도움을 통해 뉴비는 성장하겠죠?
내담자는 직업상담을 통해 직업의사 결정 능력을 향상시키고, 직업에 대한 위기관리 능력도 배양시키고, 직업선택에 대해 책임도 질 수 있게 되는 겁니다.
Q. 기즈버스(Gysbers)의 직업상담의 목적 3가지를 쓰시오. ★★★
※ 예처결
버스 결함때문에 사고가 날거라고 예언했지, 이제 사고난 걸 처치하고 자극적인 신문 안나가도록해. 네가 얼마나 유능한지 보겠어.
■ 예언과 발달
• 전 생애에 걸쳐 발달 가능한 개인의 적성과 흥미를 탐색한다.
■ 처치와 자극
• 내담자의 직업 문제 처치, 내담자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능 습득을 자극한다.
■ 유능과 결함
• 결함보다 유능을 개발하도록 조력
버스 결함때문에 사고가 날거라고 예언했지,
이제 사고난 걸 처치하고 자극적인 신문 안나가도록해.
네가 얼마나 유능한지 보겠어.
Q.★상담목표(Goal)를 설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4가지를 설명하시오. ★★
( ≒ 내담자와 상담목표 설정시 고려해야할 사항 )
목표는 구체적이어야한다.
A : 나는 별처럼 빛나는 존재가 될거야.
B : 몸에다가 야광칠이라도 하겠다는 거니?
A : 그게 아니라, 연예인이 될 생각이라고! 이번에 전국노래대회 자랑에서 우승을 하는 것을 첫단추로 해서 말이야!
B : 처음부터 그렇게 말하든가.
목표는 실현 가능해야한다.
A : 그러고나서 복면가왕, 불후의 명곡 등등에도 출연해서 인지도를 쌓을거야.
B : 음악 실기 수행평가에서 음치라고 판정받은 네가 말이니? 넌 고음불가잖아
내담자가 원하고 바라는 것이어야 한다.
B : 차라리 운동쪽으로 전향하는게 어때? 너 운동실력은 짱이잖아.
A : 그렇지만, 그건 내가 원하는 삶이 아니야.
상담자의 기술과 양립가능해야 한다.
A : 내 고민을 들어주기엔, 너의 상담 기술은 아직 부족해.
B :오, 그건 맞는 말인것 같아. 넌 내가 감당하기엔 너무 높은 장벽이야.
Q.★개인과 직업의 특성을 연결해주는 직업상담의 단계를 5단계로 쓰시오. ★★★
※직업상담의 과정은 관진목계평 : 관에 들어가는 인물의 진면목을 개입하여 살피고, 평가한다.
■ 1단계 : 관계 형성 및 구조화
■ 2단계 : 진단 및 측정
■ 3단계 : 목표 설정
■ 4단계 : 개입
■ 5단계 : 평가
국립묘지에 매장해야겠다구요? 그곳에는 아무나 매장시킬 수 없습니다.
이 사람(개인)이 얼마나 본인 직업에 충실하였는지 살펴봐야하지요.
총 5단계로 구성된 절차를 통과해야합니다.
관에 들어가는 이 인물의 진면목을 살펴봐야합니다.
즉 진단 및 측정이 있어야하고, 또 이 사람이 목표를 잘 설정하고 잘 했는지도 봐야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것은 아무나 하면 안되니, 제가 직접 개입해서 평가할 것입니다.
Q. 상담진행방식 교육(구조화)에서 이루어져야 할 내용을 설명하시오.
※상담진행방식(구조화)은 시행역비과 : 구조를 시행하는 날 하필 역에 비가 많이 내려 진행 과정이 힘들었다.
1. 시간제한
시간, 횟수, 비용등을 미리 말해야 한다.
2. 내담자 행동 제한
행동으로 표시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음을 말해준다.
3. 내담자의 역할과 책임
바람직한 상담자세를 알려줘야 한다.
4. 비밀유지
비밀유지에 대해 설명해준다.
5. 상담과정 및 목표
상담과정과 상담목표를 말해준다.
시행역비과
구조를 시행하는 날 하필 역에 비가 많이 내려 진행 과정이 힘들었다.
1. 시간제한
시간, 횟수, 비용등을 미리 말해야 한다.
구조하는데 시간이 촉박하다~
2. 내담자 행동 제한
행동으로 표시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음을 말해준다.
공포영화에서 먼저 행동하는 놈들이 꼭 먼저 당하지.
3. 내담자의 역할과 책임
바람직한 상담자세를 알려줘야 한다.
아포칼립스물을 보면, 꼭 무리중에서 역할과 책임을 다하지 않는 민폐캐릭터가 등장하지.
그들에게 바람직한 자세를 알려 줄 필요가 있어.
4. 비밀유지
비밀유지에 대해 설명해준다.
좀비보다 무서운 것은 사람이야. 우리에게 물건이 있다는 것을 알면 약탈자들이 몰려올거야. 고로 비밀 엄수다.
5. 상담과정 및 목표
상담과정과 상담목표를 말해준다.
인구가 증가했어.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아야 해. 목표와 과정을 그려보자.
Q. 겔라트 직업의사결정 8단계를 쓰시오.
1. 목적의식
2. 정보수집
3. 대안 열거
4. 대안 결과예측
5. 대안 실현가능성 예측
6. 가치평가
7. 의사결정
8. 평가 및 재투입
※겔라트 목수 집(대안)을 만들었다. 열심히 한 결과 결실을 맺었다. 가치의 평가.
겔라트 목수는 정보 수집한 결과물을 가지고 대안을 열거하고 결과를 예측했다.
그러나 다른 이들은 실현가능성이 없다했다.
그래도 그 논의는 가치있는 회의였다. 그들은 만족스러운 의사결정을 하였고, 평가하였다.
그 결과 겔라트는 다음 회의에도 재투입되었다.
Q. ★상담자가 갖추어야할 관계수립 기본기술을 설명하시오. ★★★★
※관계수립기술은 적명 직공 반구요
1. 적극적 경청
적극적으로 듣는 태도로 내용뿐만 아니라 내담자의 몸짓,표정,감정까지 파악한다.
2. 명료화
내담자의 불분명한 측면을 상담자가 분명하게 밝히는 것이다.
3. 직면
내담자의 말이나 행동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지적해주는 것
4. 공감
상담자 자신의 셰계인 것처럼 그러나 객관적인 위치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5. 반영
내담자말을 다른 참신한 말로 부연해 주는것
5. 구조화
상담을 진행하면서 시간,행동,절차상의 제한 등에 대해서 의논한다.
7. 요약
내담자의 생각과 감정을 하나로 묶어 정리하는것
Q. 직업상담사가 갖추어야할 자질 4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직상사 자질은 자존심 때문에 분통
1. 자기 자신의 정서와 능력의 장단점을 알아야 한다.
2. 내담자에 대한 존경심을 갖아야 한다.
3. 전문적인 심리학적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4. 직업정보에 대한 분석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5. 객관적인 통찰력이 있어야 한다.
6. 상담 업무를 수행하는데 결함이 없는 성격을 갖추어야 한다.
※직상사 자질은 자존심 때문에 분통※
상담자가 본인을 컨트롤 하지 못하는데, 다른 사람을 케어한다는 건 어불성설!
고로 자기자신의 정서와 능력의 장단점을 알아야하고, 상담 업무를 수행하는데 결함이 없는 성격을 갖춰야해!
또한 전문적인 심리학적 지식과 직업정보에 대한 분석능력을 갖춰야하지.
그렇다고 내담자를 아래로 보고 함부로 대하면 안돼!
내담자에 대한 존경심을 갖춰야하지!
그리고 객관적인 통찰력이 있어야해!
Q. ★내담자와의 초기 면담 수행 시 상담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 5가지를 쓰시오.
1. 초기 목표 제시
2. 상담 전 모든 사례 검토
3. 필수 질문 확인
4. 비밀유지 설명
5. 내담자의 상담에 대한 기대 결정 .
초상난 집, 필수로 비밀을 지키며, 내담자의 기대 결정.
Q. 내담자의 침묵이 발생하는 원인을 3가지만 쓰시오.
■ 혼돈으로 인한 침묵 - 이해를 하지 못할 때
• 상담자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애매한 질문일 경우, 상담자는 자신의 말이나 의도를 분명하게 전달해야 한다.
■ 저항으로 인한 침묵 - 적대감을 가지고 반항할 때
• 상담자에 대한 불신으로 침묵하는 경우,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관계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
■ 사고 중단으로 인한 침묵 - 무엇을 말할까 고민 중일 때
• 이 경우 상담자와 내담자는 새로운 대화의 방향을 함께 찾는다.
혼돈 - 머릿속이 혼돈. 너(상담자)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겠다. 교수님이 겁나 어려운 전문용어로 솰라솰라 해봐라. 거기에 대답할 수 있겠는가? 고로 내담자의 수준에 맞게, 상담자는 자신의 말이나 의도를 분명하게 전달해야 한다.
저항 - 저항하는 것은 반항하는 이미지. 상대에게 적대감을 가질 때 나타난다. 믿을 수 없기 때문에 침묵하는 것. 이 관계를 재정립하지 않으면 해결하기 어렵다. 내담자에게 자신은 적이 아니라고, 알려줘야 한다. 즉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관계에 대해서 논의해야 한다.
사고 중단 - 알아듣긴 했는데, 여기서 어떤 반응해야 해? 무엇을 말해야 할까 고민되네 ㅎ 이럴때는 새로운 주제로 다시 대화하는 게 나을지도. 고로 상담자와 내담자는 새로운 대화의 방향을 함께 찾는다.
Q.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좋은영향을 줄 수 있는 언어적행동과 비언어적행동 3가지씩 쓰시오
1.좋은 언어적 행동 3가지
①. 유머
②. 재진술
③. 설명 기타 칭찬,해석
2.좋은 비언어적 행동 3가지
①. 눈맞춤
②. 끄덕임
③. 미소
좋은 언어적 행동 어렵지 않다. 일상생활에서도 상황에 맞는 유머는 긴장감을 완화시키고, 재진술은 내가 열심히 경청하고 있다고 말하는 거랑 같고,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만든다.
좋은 비언어적 행동도 특별히 암기할거 없다.
스마트폰만 보지말고 눈맞추고, 맞장구 치는 용도로 끄덕여주고, 미소를 짓는거다.
Q. 대화를 가로막는 상담자 반응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1. 너무 이른 조언
내담자의 정보가 부족한 상태에서 너무 이른 조언은 부적절하다
2. 지나친 질문
과도한 질문은 내담자가 취조받는 느낌을 들게 만든다.
3. 가르치기
내담자가 자신을 표현하지 않거나 방어적인 태도를 보이게 된다.
※대화를 막는 너 지각
너무 이른 조언, 지나친 질문, 가르치기 = 꼰대 행동
대화를 가로막는 건 꼰대같은 반응
Q. 내담자 자신을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탐색적 질문을 하는 과정에서 상담자가 유의할 사항 3가지 쓰시오.
뭐만 하면 왜? 왜? 왜? ─이건 사람을 지치게 만듭니다.
왜 빌런이 되지 말고, 질문은 한 번에 하나씩~
이중질문은 가능한 하지 맙시다.
직접적으로 질문하는 것은 무례할 수 있으니, 간접적인 질문이 더 좋습니다.
질문은 개방적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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