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직업상담사 2급 실기

「 2일차 - 12문제 」 직업상담사 2급 실기 - 집단상담, 톨버트, 부처, 전화상담, 사이버상담

by 게으른 스콜 2024. 9. 6.
반응형

 

 

 

집단상담

 

Q1. 집단상담의 장점을 7가지 쓰시오. ★★★★★★

더보기

1. 시간경제적인 측면에서 효율적이다.

2. 내담자들이 개인상담보다 더 쉽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3. 한 상담자여러 내담자도울 수 있다.

4. 타인과 상호교류 할 수 있는 능력이 개발된다. / 대인관계 능력이 향상된다.

5. 개인상담이 줄 수 없는 풍부한 학습경험을 제공한다. / 학습경험을 풍부히 할 수 있다.

6. 구성원들자신의 문제를 자유로이 논의할 수 있다.

7. 내담자들이 집단상담을 통해 현실검증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구체적인 경험 및 현실 검증 기회 제공한다.

8. 소속감동료의식발전 시킬 수 있다. / 내담자가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

9. 집단에서 새로운 행동실천해 볼 수 있다.

10. 타인을 관찰하여 학습 효과가 있다.

 

출제 23-1 / 19-1 / 17-3

 

Q2. 집단상담의 단점을 3가지 쓰시오.

 

더보기

1. 구성원 모두에게 만족을 줄 수 없다.

2. 사적인 경험공유하여 비밀보장이 어렵다. / 비밀유지가 어렵다.

3. 문제별집단 구성하기가 어려움이 있다.

4. 개인적 문제가 충분히 다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5. 집단 압력을 받을 수 있다.

6. 개인생활의 균열경험할 수 있다.

7. 모든 내담자에게 적절한 상담은 아니다.

 

Q3. 집단상담의 형태를 3가지 쓰고 설명하시오.

더보기

1. 구조화 집단

정해진 계획과 절차에 따라 진행하는 집단의 형태이다..

2. 비구조화집단

정해진 틀이 없이 구성원들간에 관심과 경험을 토대 치료적 효과를 얻고자 하는 집단의 형태이다.

3. 반구조화집단

비구조화 형태를 유지하되 필요할 때마다 구조화 기법을 활용하는 집단의 형태이다.

 

Q4. 집단상담의 크기(인원)결정 시 고려할 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더보기

집단의 크기

6~10명이 적당하다.

 

■ 고려할 점
• 성별, 연령, 성격 등을 고려한다.
• 상담 목적에 따라 공개집단 폐쇄집단으로 구성할 수 있다.
• 상담의 횟수는 주 1~2회가 적당하다.
• 장소는 신체활동이 자유롭고 편안한 분위기가 좋다.
• 상담의 종결 시기는 상담 시작 전에 결정한다

 

 

Q5. 집단의 크기너무 큰 경우작은 경우비교, 설명하시오.

더보기

집단의 크기가 너무 크면
• 내담자의 일부는 상담에 참여할 수 없게 되고 상담자가 각 개인에게 적절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게 된다.


집단의 크기가 너무 작으면
• 내담자들의 상호관계 및 행동의 범위가 좁아지고, 각 구성원은 각자가 받는 압력이 너무 커진다.

 

Q6. 집단상담의 형태3가지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

더보기

■ 지도집단

개인적 요구나 관심사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 하려는 목적으로 실시된다.


■ 상담집단

주제나 문제보다 사람에게 초점을 두고, 신뢰감을 주는 분위기 속에서 개인적 문제를 나누는 것을 통해 개인의 행동변화를 꾀한다.


■ 치료집단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지도자가 집중적인 심리치료를 필요로 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심리치료를 목적으로 한다.

 

 

Q7. 전화상담장∙단점을 쓰시오.

더보기


■ 전화상담의 장점
• 신속성 : 급한 위기에 처했을 때 바로 상담이 가능하다.
• 접근성 : 전화는 어디에나 있기 때문에 접근이 용이하다.
• 익명성 : 자신의 정보를 공개하지 않아도 된다. / 익명성이 보장된다
• 친밀성 : 전화라는 자체가 주는 친밀감이 있다. / 참여자가 상담에 적극적이다.
• 경제성 : 경제적 형편이 어려운 사람도 이용가능하다. / 비용이 저렴하다.
• 편의성 : 전화의 이용으로 거리나 시간 제약을 받지 않는다.

보관성 : 상담기록 저장이 유리하다.

 

 

■ 전화상담의 단점
• 1회일회성으로 끝나기 쉽다.
• 내담자로부터 얻는 정보가 제한적이다.
• 익명성으로 인한 무책임감이 생긴다.
• 심층적 상담이 불가능하다.

• 상담관계가 안정적이지 못하다.

 

 

Q8. 인터넷을 이용한 사이버 상담 필요성에 대하여 6가지로 쓰시오.

더보기

 

■ 인터넷과 컴퓨터의 발달로 쉽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다.
■ 청소년, 젊은 층의 내담자가 보다 더 친밀감을 느낀다.
■ 익명성이 보장되어 내담자의 불안 등을 감소시킨다.
■ 글을 써 내려가면서 내담자는 감정의 정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저렴한 비용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 상담내용은 통신에서 저장, 유통, 가공이 용이하다.

 

 

출제 22-3 / 17-2

 


 

부처의 직업상담을 위한 3단계

 

Q9.부처의 직업상담을 위한 3단계를 쓰고 설명하시오. ★★★★★

(부처의 직단직업상담을 위한 3단계 모델을 쓰고,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더보기

※탐전행

 

1.탐색단계 (자흥측불)

자기개방, 흥미와 적성 측정, 측정결과에 대한 피드백, 불일치 해결등이 이루어진다.

2.전환단계 (자직일가)

자기지식과 직업세계를 연결하여, 일과 삶의 가치를 측정한다.

3.행동단계 (목행자 정의)

목표 설정, 목표 달성을 촉진하기 위한 정보의 수집과 공유,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출제 22-3 / 21-3 / 21-1 / 20-2 / 17-2 / 17-1

 

Q10. 부처의 직단직업상담을 위한 3단계 모델 중 탐색단계를 설명하시오.

더보기

1. 자기개방

2. 흥미와 적성 측정

3. 측정결과에 대한 피드백

4. 불일치 해결

Q11. 부처의 직단직업상담을 위한 3단계 모델 중 행동단계를 설명하시오.

더보기

1. 목표설정

2. 행동계획 개발

3. 목표를 촉진하기위한 자원탐색

4. 정보의 수집과 공유

5. 즉각적 및 장기적 의사결정

 


톨버트

Q12. 톨버트 집단상담 과정에서 나타나는 5가지 활동유형를 제시하시오. ★★☆

(톨버트가 제시한 것으로 직단직업상담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5가지 활동유형에 대해 제시하시오.)

 

더보기

※톨버트는 자상한 개인직업의사

 

1. 자기탐색

2. 상호작용

3. 개인적 정보검토 및 목표와의 연결

4. 직업적·교육적 정보의 획득 및 검토

5. 의사결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