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의 목표, 목적, 기즈버스(Gysbers)
Q1. 직업상담 목적 5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
1. 진로목표를 명백히 해준다
2. 직업 문제를 인식하게 한다.
3. 직업 세계를 이해한다.
4. 진로계획을 수립하도록 도와준다
5. 직업 의사결정 능력 배양한다.
6. 직업 선택에 대한 책임을 진다.
7. 진로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8. 선택한 진로결정을 확고하게 해준다.
9. 실업 등 직업에 대한 위기관리 능력 배양한다.
10. 내담자 자신과 직업세계에 대해 올바른 이해를 돕는다
Q2. 상담의 목표를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1. 개인적 효율성의 증진에 있다.
2. 행동의 변화 촉진에 있다.
3. 정신건강의 증진에 있다.
4. 의사결정능력 향상에 있다.
5. 문제 해결을 돕는다.
Q3. 기즈버스(Gysbers)의 직업상담의 목적 3가지를 쓰시오. ★★★
※ 예처결
버스 결함때문에 사고가 날거라고 예언했지, 이제 사고난 걸 처치하고 자극적인 신문 안나가도록해. 네가 얼마나 유능한지 보겠어.
■ 예언과 발달
• 전 생애에 걸쳐 발달 가능한 개인의 적성과 흥미를 탐색한다.
■ 처치와 자극
• 내담자의 직업 문제 처치, 내담자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능 습득을 자극한다.
■ 유능과 결함
• 결함보다 유능을 개발하도록 조력
Q4. ★상담목표(Goal)를 설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4가지를 설명하시오. ★★
( ≒ 내담자와 상담목표 설정시 고려해야할 사항 )
1.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2. 목표는 실현 가능해야 한다.
3. 내담자가 원하고 바라는 것이어야 한다.
4. 상담자의 기술과 양립 가능 해야만 한다.
출제 23-1 / 20-3
직업상담의 단계 및 과정, 겔라트
Q5.★개인과 직업의 특성을 연결해주는 직업상담의 단계를 5단계로 쓰시오. ★★★
※직업상담의 과정은 관진목계평 : 관에 들어가는 인물의 진면목을 개입하여 살피고, 평가한다.
■ 1단계 : 관계 형성 및 구조화
■ 2단계 : 진단 및 측정
■ 3단계 : 목표 설정
■ 4단계 : 개입
■ 5단계 : 평가
출제 20-1
Q6. 상담진행방식 교육(구조화)에서 이루어져야 할 내용을 설명하시오.
※상담진행방식(구조화)은 시행역비과 : 구조를 시행하는 날 하필 역에 비가 많이 내려 진행 과정이 힘들었다.
1. 시간제한
시간, 횟수, 비용등을 미리 말해야 한다.
2. 내담자 행동 제한
행동으로 표시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음을 말해준다.
3. 내담자의 역할과 책임
바람직한 상담자세를 알려줘야 한다.
4. 비밀유지
비밀유지에 대해 설명해준다.
5. 상담과정 및 목표
상담과정과 상담목표를 말해준다.
Q7. 겔라트 직업의사결정 8단계를 쓰시오.
※겔라트 목수 (대안)열결실 가의평
겔라트 목수는 정보 수집한 결과물을 가지고 대안을 열거하고 결과를 예측했다.
그러나 다른 이들은 실현가능성이 없다했다.
그래도 그 논의는 가치있는 회의였다. 그들은 만족스러운 의사결정을 하였고, 평가하였다.
그 결과 겔라트는 다음 회의에도 재투입되었다.
1. 목적의식
2. 정보수집
3. 대안 열거
4. 대안 결과예측
5. 대안 실현가능성 예측
6. 가치평가
7. 의사결정
8. 평가 및 재투입
내담자와 상담자, 과제, 갖춰야할 자질
Q8. 내담자가 달성해야 하는 과제 4가지
1. 여러직업 중 한가지 선택을 위해 준비하기
2. 직업들을 평가하기
3. 직업들 가운데서 한가지 선택하기
4. 선택조건에 이르기
Q9. ★상담자가 갖추어야할 관계수립 기본기술을 설명하시오. ★★★★
※관계수립기술은 적명 직공 반구요
1. 적극적 경청
적극적으로 듣는 태도로 내용뿐만 아니라 내담자의 몸짓,표정,감정까지 파악한다.
2. 명료화
내담자의 불분명한 측면을 상담자가 분명하게 밝히는 것이다.
3. 직면
내담자의 말이나 행동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지적해주는 것
4. 공감
상담자 자신의 셰계인 것처럼 그러나 객관적인 위치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5. 반영
내담자말을 다른 참신한 말로 부연해 주는것
5. 구조화
상담을 진행하면서 시간,행동,절차상의 제한 등에 대해서 의논한다.
7. 요약
내담자의 생각과 감정을 하나로 묶어 정리하는것
출제 23-3 / 23-1 / 20-1
Q10. 직업상담사가 갖추어야할 자질 4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
※직상사 자질은 자존심 때문에 분통
1. 자기 자신의 정서와 능력의 장단점을 알아야 한다.
2. 내담자에 대한 존경심을 갖아야 한다.
3. 전문적인 심리학적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4. 직업정보에 대한 분석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5. 객관적인 통찰력이 있어야 한다.
6. 상담 업무를 수행하는데 결함이 없는 성격을 갖추어야 한다.
Q12. ★내담자와의 초기 면담 수행 시 상담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 5가지를 쓰시오.
1. 초기 목표 제시
2. 상담 전 모든 사례 검토
3. 필수 질문 확인
4. 비밀유지 설명
5. 내담자의 상담에 대한 기대 결정 .
출제 23-3 / 20-3
직업상담 관련 기타 문제
Q11.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의 차이를 서술하시오. ★★★
개방형 질문 | 폐쇄형 질문 |
① 내담자의 대답이 자유롭다. ② 다양한 반응을 얻을 수 있다. ③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④ 내담자의 생각과 느낌을 명확하게 해준다. ⑤ 분석과정이 어렵고응답 거부율이 높다. ⑥ 질문의 범위가 넓고 포괄적이다. |
① 내담자로부터 특정한 답변을 요구한다. ② 단기간 안에 많은 정보 수집 가능하다. ③ 질문 제작 시 문항들이 상호 배타적이어야 한다. ④ 질문 제작 시 문항에 대해 충분한 이해를 가져야 한다. ⑤ 분석이 용이하고 응답 거부율이 낮다. ⑥질문범위가 좁고 한정적이다. |
Q12. 내담자의 침묵이 발생하는 원인을 3가지만 쓰시오.
■ 혼돈으로 인한 침묵 - 이해를 하지 못할 때
• 상담자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애매한 질문일 경우, 상담자는 자신의 말이나 의도를 분명하게 전달해야 한다.
■ 저항으로 인한 침묵 - 적대감을 가지고 반항할 때
• 상담자에 대한 불신으로 침묵하는 경우,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관계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
■ 사고 중단으로 인한 침묵 - 무엇을 말할까 고민 중일 때
• 이 경우 상담자와 내담자는 새로운 대화의 방향을 함께 찾는다.
Q13.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좋은영향을 줄 수 있는 언어적행동과 비언어적행동 3가지씩 쓰시오
1.좋은 언어적 행동 3가지
①. 유머
②. 재진술
③. 설명 기타 칭찬,해석
2.좋은 비언어적 행동 3가지
①. 눈맞춤
②. 끄덕임
③. 미소
Q14. 대화를 가로막는 상담자 반응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대화를 막는 너 지각
1. 너무 이른 조언
내담자의 정보가 부족한 상태에서 너무 이른 조언은 부적절하다
2. 지나친 질문
과도한 질문은 내담자가 취조받는 느낌을 들게 만든다.
3. 가르치기
내담자가 자신을 표현하지 않거나 방어적인 태도를 보이게 된다.
Q15. 내담자 자신을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탐색적 질문을 하는 과정에서 상담자가 유의할 사항 3가지 쓰시오.
1. "왜" 라는 질문과 이중질문은 가능한 하지 않는다
2. 간접적 질문이 더 좋다.
3. 질문은 개방적이어야 한다.
Q16. 상담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대화를 가로막을 수 있는 상담자의 반응을 3가지 쓰고 설명하시오.
1. 상담자의 직접적이고 위협적인 표현은 내담자의 자유로운 표현을 제한함
2. 상담자의 즉시성의 부족은 내담자를 침묵하게 할 수 있음
3. 상담자의 성의없는 태도는 내담자 저항의 원인이 될 수 있음
생애진로사정
Q17. 생애진로사정 시 사용되는 직업가계도의 의미와 활용에 대해 설명하시오. ★
■ 의미
• 내담자의 조부모,부모,형제자매 등의 직업을 도해로 표시한 것이다.
■ 활용
①내담자의 정보입수를 위해서 사용한다.
②내담자의 직업문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③직업의식과 직업태도에 대한 가족의 영향력을 분석할 수 있다.
Q18. 생애진로사정 의미를 설명하시오.
상담자와 내담자가 처음 만났을때 사용해볼수 있는 구조화된 면접기법으로 가장 기초적인 내담자의 정보를 얻을수 있다.
Q19.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중 진로사정 3가지 부분을 설명하시오.
1. 직업경험
그동안 수행했던 일들중 가장 좋았던 일과 가장 싫어했던 일을 말하게 한다.
2. 교육 또는 훈련경험
교육이나 훈련경험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해보도록 한다.
3. 여가활동
여가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는 지 탐색한다.
Q20. 생애진로사정 구조를 쓰시오.
※앞글자만 따면, 진전하라 vs 강요하지마라
1. 진로사정
직업경험, 교육 또는 훈련경험, 여가활동 등을 알아본다.
2. 전형적인 하루
일상적인 하루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본다.
3. 강점과 장애
강점과 약점3가지 정도 말하게 한다
.
4. 요약
상담을 통해 무엇을 알게 되었는지 요약 하도록 한다.
Q21. 생애진로사정으로 알 수 있는 정보를 쓰시오.
1.내담자의 직업경험과 교육수준을 알수 있다.
2.내담자의 기술과 능력을 알수 있다.
3.내담자의 자기인식 및 가치관을 알 수 있다.
Q22. ★직업상담의 구조화된 면담법으로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4가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생애진로 평가의 의미를 쓰고 알 수 있는 정보 3가지를 쓰시오. ★★★★★
■ 의미
• 내담자에 관한 가장 기초적인 직업상담정보를 얻는 질적 평가절차이다.
■ 생애진로사정(LCA)의 구조
• 진로사정 - 내담자의 직업경험, 교육훈련, 여가활동 등에 대해 파악한다.
• 전형적인 하루 - 내담자가 일상생활을 어떻게 조직하는가를 파악한다.
• 강점과 장애 - 내담자가 믿고 있는 장점과 단점, 잘하는 일과 못하는 일이 무엇인지 물어본다.
• 요약 - 수집된 정보를 강조하고 진로계획을 향상시키기 위해 상담을 통해 목표를 성취하도록 자극한다.
■ 구체적으로 얻을 수 있는 정보
• 내담자의 교육수준
• 내담자의 직업경험
• 내담자 자신의 가치와 자기인식
출제 : 24-1 / 20-2 / 19-3 / 18-1 / 16-2
내담자의 사정
Q23. 상호역할관계 사정법 3가지를 쓰시오. ★
※상호의 질동생
■ 질문을 통해 사정하기
■ 동그라미로 역할관계 그리기
■ 생애-계획연습으로 전환하기
Q24. 동기사정 3가지를 쓰시오.
※동기... 진자기
1.진로선택 중요성 증가시키기
2.자기효능감 증가시키기
3.결과기대 확신 증가시키기
Q25. 상호역할관계 사정의 주요 용도 3가지를 쓰시오.
■ 작업(일)의 인식을 높여주는 자극제로 쓰인다.
■ 삶의 다른 역할들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직업 전환을 피해 갈 수 있도록 내담자를 돕는 수단으로 쓰인다.
■ 보완적인 역할들을 찾아내는 수단으로 쓰인다.
Q26. 내담자의 성격사정 목적 3가지를 설명하시오.
■ 자기인식을 증진시킬 수 있다.
■ 작업 불만족의 근원을 확인할 수 있다.
■ 좋아하는 일역할, 작업 기능, 작업환경을 확인할 수 있다.
Q27. ★자기보고식 가치사정 방법 6가지를 쓰시오. ★★★
■ 체크목록의 가치에 순위 매기기
■ 존경하는 사람 기술하기
■ 백일몽 말하기
■ 과거의 선택 회상하기
■ 자유시간과 금전의 사용
■ 절정경험 조사하기
출제 24-1 / 19-3 / 16-3
Q28. 가치사정의 용도 3가지를 쓰시오.
■ 저수준의 동기․성취의 확인
■ 개인의 성격, 흥미 사정의 예비단계
■ 진로 선택이나 전환의 전략
■ 자기인식의 발전
■ 현재의 직업 불만족의 근거 확인
■ 역할 갈등의 근거 확인
Q29. 코틀의 원형검사에서 원의 의미, 원의 크기, 원의 배치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 원의 의미 : 과거, 현재, 미래를 의미한다.
■ 원의 크기의 의미 : 상대적 친밀감을 의미한다.
■ 원의 배치의 의미 : 상호연관성을 의미한다.
[참고]
① 접해 있지 않은 원 :고립을 의미(미래를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음)
② 경계선에 접해 있는원 :연결을 의미(사건들이 독립적,개별적으로 구분. 통재되지않음)
③ 부분중첩된원 :연합을 의미(미래 예측 및 전망)
④ 완전히 중첩된원 :통합을 의미(현재인식,과거기억,미래예측한다)
Q30. 진로시간전망 검사 중 원형검사(The Circles test)에서 시간 전망 개입의 3가지 차원을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
■ 방향성 : 미래에 대한 낙관적인 입장을 구성하여 미래지향성을 증진시킨다.
■ 변별성 : 미래를 현실처럼 느끼게 하고, 목표를 신속하게 설정 하도록 한다.
■ 통합성 : 현재 행동과 미래의 결과를 연결시키고, 진로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킨다.
Q31. 진로 시간 전망 검사지의 용도 5가지를 쓰시오.
■ 미래 방향성 증대
■ 미래가 실제인 것처럼 느끼도록 하기 위해
■ 미래에 대한 희망 주기
■ 기술계획 연습하기
■ 목표설정 촉구하기
■ 진로의식 높이기
■ 계획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강화
Q32. 인지적 명확성의 부족을 나타내는 내담자 유형을 6가지만 쓰시오. ★★★
내담자 유형 | 개입 |
① 강박적 사고 ② 원인과 결과 착오 ③ 양면적 사고 ④ 파행적 의사소통 . ⑤ 가정된 불가능/불가피성 ⑥ 단순오정보 ⑦ 구체성 결여 |
① REBT 기법 ② 논리적 분석 ③ 역설적 사고 ④ 저항에 다시 초점 맞추기 . ⑤ 논리적 분석, 격려 ⑥ 정보 제공 ⑦ 구체화시키기 |
Q33. 자기보고식 가치사정하기
※자기야 과거 절정를 자백하시오 존경에 체크하게
1.과거의 선택회상하기
2.절정경험 조사하기
3.자유시간과 금전의사용
4.백일몽 말하기
5.존경하는 사람 기술하기
6.체크목록 기치에 순위 매기기
Q34. 흥미사정, 가치사정, 성격사정 공통점
※자기현재직업은~
1. 자기인식의 발전시키기
2. 현재의 직업불만족 근원 확인
3. 직업대안 규명하기
[참고]
1. 흥미사정:
① 여가선호와 직업선호 구분하기
② 직업탐색 조장하기
2. 가치사정
역할갈등 원인을 확인한다.
3. 성격사정
좋아하는 작업,역할,작업환경등을 확인할수 있다.
Q35. 슈퍼의 흥미사정기법 3가지 쓰고 설명하시오 ★★
1. 표현된 흥미
직업에 대한선호를 말로 한다.
2. 조작된 흥미
특정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보내는지 관찰
3. 조사된 흥미
표준화된 검사를 통하여 흥미를 파악하는 방법. 가장많이 사용된다.
.
Q36. 흥미사정 구체적인 기법 3가지 쓰고 설명하시오.
1. 직업경험분석
직업경험을 통해서 내남자의 흥미를 사정하는 방법이다.
2. 직업카드 분류법
직업카드를 선호군,혐오군,미결정군으로 나누어 내담자의 흥미를 사정하는 기법이다
3. 직업흥미검사
홀랜드직업선호도검사,스트롱 직업흥미검사 등을 통해 내담자의 흥미를 사정하는 기법이다.
Q37. MBTI 4가지 양극차원 선호(성격사정)를 쓰시오.
1. 내향형-외향형
주의집중방향과 에너지 원천
2. 직관형-감각형
정보수집 기능
3. 감정형-사고형
의사결정기능
4. 인식형-판단형
생활양식 및 행동양식
Q38. 내담자 정보를 수집하고 행동을 이해하고 해석하는데 기본이 되는 상담기법 6가지를 쓰시오. ★★★★★
1. 저항감 재인식 및 다루기
2. 의미있는 질문던지기
3. 왜곡된 사고 확인하기(정보 한부분만 보고 결론을 도출시킴)
4. 가정사용하기(내담자에게 그러한 행동이 이미 존재했다는 것을 가정하고 질문하는 것이다.)
5. 변명에 초점 맞추기(부정적인 면을 줄이려고 행동이나 말로써 자신의 긍정적인 면을 유지시키는 것)
6. 전이된 오류 정정하기
7. 근거없는 믿음확인하기
8. 반성의 장 마련하기
[참고]
■ 저항감 재인식하기 및 다루기 - 저항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재인식하여 다루는 기술이 필요하다.
■ 의미 있는 질문던지기 - 가정법을 지지하는 의미 있는 질문과 지시를 사용하는 기법이다.
■ 왜곡된 사고 확인하기 – 결론 도출, 정보의 부적절하거나 부분 적인 일반화, 관념 등에서 정보의 한 부분만을 보는 경우이다.
■ 가정 사용하기 - 내담자가 그러한 행동이 이미 존재했다는 것을 가정하여 내담자의 행동을 추측하는 것이다.
■ 변명에 초점 맞추기 – 책임 회피하기, 결과를 다르게 조직하기, 책임을 변형시키기 등과 같은 변명의 개념을 조사해보는 것이다.
■ 전이된 오류 정정하기 - 정보의 오류, 한계의 오류, 논리적 오류가 있다.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
Q39. ★진로상담과정에서 관계를 수립하고 문제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기본 상담 기술 5가지를 설명하시오. ★★★★
■ 적극적 경청 - 내담자의 생각이나 기분을 이해하고 감정까지 파악하는 것
■ 명료화 - 내담자의 이야기 중에서 모호한 부분에 대하여 분명하게 하는 작업
■ 반영 - 내담자의 말을 다른 참신한 말로 부연해주는 것
■ 직면 - 내담자의 말에 모순이 있는 경우 상담자가 지적해 주는 것
■ 공감 - 상담자가 내담자의 입장이 되어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
출제 23-3 / 23-1 / 20-1
Q40. 내담자의 말에 대하여 높은 수준으로 공감적 이해로 상담하시오.
내담자 : 남자 직원들과 똑같이 입사시험을 치르고 정당하게 입사를 했는데 여직원들에게만 커피 타게 해요.
답변 : 정말 힘드시겠네요. 다른 직원들과 똑같이 입사 시험을 치르고 합격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직원이라는 이유로 커피 심부름만 시키다니, 다른 남자직원들과 차별받는다는 생각에 많이 화가 나실 것 같아요. 업무능력이나 실력이 아니라 단지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차별적인 처우를 받는다고 생각하니 제 마음도 많이 아프네요.
Q41. 직면(사례)에 대해 대응(상담)하라.
내담자 : 대학원에 가고 싶고, 상담을 배워서 상담사가 되고 싶은데 놀고만 싶어요.
답변 : 대학원에 가고 싶은 이유가 상담사가 되기 위해서라기 보다는 힘들게 느껴지는 사회생활과 취업이 어려운 현실을 회피하고 좀 더 편하게 지내고 싶어서 대학원에 진학하려고 하는 것 아닌가요?
Q42. 상담을 위한 면접에서 기본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인 ‘해석’을 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제한점을 2가지 기술하시오.
■ 내담자에게 저항이 일어났다면 이때는 내담자의 자기 탐색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 내담자가 내면적 감정을 들어내지 않으려는 방어 수단으로 주지화하려는 경향을 초래할 수 있다.
Q43. 상담 시 구조화의 방법을 쓰시오. ★★
■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한다.
■ 상담의 시간과 비용에 대하여 설명한다.
■ 비밀 보장의 한계에 대하여 설명한다.
■ 상담자와 내담자의 책임에 대하여 설명한다.
■ 상담 과정과 목표를 구조화 한다.
Q44.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 이해하기 기법 중 전이된 오류의 유형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 정보의 오류
• 내담자가 실제의 경험과 행동을 이야기함에 있어서 대강대강 이야기할 때 나타난다.
■ 한계의 오류
• 내담자가 경험이나 느낌의 한정된 정보만을 노출시킬 때 나타난다.
■ 논리적 오류
• 내담자가 논리적인 관계가 맞지 않는 왜곡된 생각을 가질 때 나타난다.
Q45. 전이된 오류 유형 3가지 쓰고 설명하시오
※전쟁의 전이된 오류는 정한논
1. 정보의 오류
내담자의 말이 구체적으로 무슨뜻인지 이해할 수 없는 경우
(참고자료,삭제,제한된 어투사용)
2. 한계의 오류
자신의 경험만을 통해 사물을 보거나 판단하는 경우
(예외를 인정하지 않는것, 불가능을 가정하는것, 어쩔수없음을 가정하는것)
3. 논리적 오류
내담자의 말이 논리적으로 맞지 않아 의사소통이 되지 않는 경우다.
(잘못된 인간관계오류, 마음의해석, 제한된 일반화등)
Q46. 직업상담 시 저항적이고 동기화되지 않은 내담자들을 동기화 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 내담자와 친숙해지기
• 안정된 관계속에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다.
■ 은유 사용하기
• 이야기속에서 자신의 문제해결방안을 찾도록 돕는다.
■ 대결하기
• 내담자의 구체적인 행위를 지적하는 것이다.
Q47. 상담자가 자신의 관심을 충족시키기 위하는 질문이 아니라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과 자신의 문제를 자유로이 탐색하도록 허용함으로써 내담자 자신의 이해를 증진시키는 탐색적 질문을 하는 과정에서 상담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 3가지를 쓰시오.
■ 폐쇄형 질문보다 개방형 질문을 사용하도록 한다.
■ 내담자의 감정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질문을 사용하도록 한다.
■ 내담자 자신의 문제를 명료화 하도록 돕는 질문을 사용하도록 한다.
Q48. 변명에 초점 맞추기 3가지 쓰고 설명하시오.
※변명에 초점맞추기전에 결과를 책임 2번하라
1. 결과를 다르게 조작하기
상황을 축소하게나 정당화 하는것
2. 책임 회피하기
상황에 대해서 하지 않았다고 부정하고 주장하는것
3. 책임을 변형시키기
"그걸 의미하는 것은 아니었어" 식 변명하는것
Q49. ★경력개발 프로그램의 초기, 중기, 말기 단계별로 예시를 1가지씩 쓰시오.
초기 - 인텁십
중기 - 경력상담
말기 - 변형 근무제
출제 24-1 / 22-3 / 20-2 / 18-3 / 16-3
Q50. 심리검사 해석시 주의사항 3가지를 쓰시오.
1. 내담자의 반응을 고려한다.
2. 내담자가 이해하기 쉽게 알려준다.
3. 표준화된 자료를 통해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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