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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직업상담사 2급 실기

「 6일차 - 7문제 」 직업상담사 2급 실기 : 내담자중심, 인간중심, 로저스, 패터슨

by 게으른 스콜 2024. 9.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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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내담자 중심 상담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하여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태도 3가지를 설명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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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조건적 수용
내담자를 비판하지 않고 존중하고 수용하는 태도

 

■ 공감적 이해
내담자의 경험과 감정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태도

■ 일치성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솔직하게 인정하고 표현하는 것이다

 

 

Q2. 로저스(Rogers)가 제시한 상담 관계의 3가지 필수조건을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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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두 사람이 심리적으로 접촉해야 한다.
2. 내담자는 불일치 상태이며 불안정 상태이다.
3. 상담자는 관계성에 있어서 균형적이며 일치 상태에 있다.

 

Q3. 로저스인간 중심 상담철학적 가정을 5가지 쓰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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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인은 가치를 지닌 독특한 존재이다.

2. 개인은 자기확충을 위한 성장력이 있다.
3. 개인을 알려면 그의 주관적 생활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4. 개인은 근본적으로 선하며, 이성적이고 믿을 수 다.
5. 개인은 자신이 결정을 내릴 권리와 장래를 선택할 권리도 지니고 있다.

 

Q4. 로저스의 내담자에 대한 한계의 원칙 4가지를 써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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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애정의 한계

서로 애정행위를 하지마라

2. 행위의한계

부당행위시 상담을 중지하라

3. 시간의한계

시간을 정해놓고 상담하라

4. 책임의 한계

책임은 내담자 스스로 지게 하라

 

Q5. 내담자 중심 상담에서 직업정보 활용의 원리검사 해석의 원리와 같다. 이를 Patterson(패터슨)은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기술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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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담자는 자진해서 직업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 내담자가 필요할때 제공한다.
■ 내담자 스스로 정보를 얻도록 격려한다. / 정보 출처를 알려준뒤 내담자가 스스로 얻도록 격려한다.
■ 내담자의 감정과 태도는 자유롭게 표현 되어야 한다.
■ 내담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거나 조작하기 위해 활용되어서는 안 된다.

 

 

Q6. 인간중심치료에서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성 3가지를 쓰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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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험에 대해 개방적이다.
2. 실존적인 삶을 추구한다.
3. 자신의 행동 선택이 자유롭다.
4. 자신에 대한 신뢰가 높다.
5. 창조적이다.

Q7. 특성요인상담내담자상담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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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특성-요인상담상담자중심 상담이며 지시적이다.

내담자상담내담자중심 상담이며 비지시적이다

2.

특성-요인상담지적인면을 중시하지만

내담자상담정서적인면을 중시한다.

3.

특성-요인상담문제와 진단 중요시하고

내담자상담개인 그 자체를 중시한다.

4.

특성-요인상담과거경험을 중시하지만

내담자 상담현재상태를 중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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